728x90
반응형
3)간호서비스 마케팅 과정-1
(1)1단계
-시장기회 분석
1>환경 분석
<1>거시환경 분석
-인구사회학적 환경
-경쟁적 환경
-기술적 환경
-정치·법적 환경
-문화적 환경
<2>경쟁 환경
-소비자
-경쟁 병원
-공급자
2>시장 세분화
<1>시장선호성의 분포성
-동질적 선호패턴
-확산된 선호패턴
-군집화 된 선호패턴
<2>간호서비스 시장의 세분화
-McDonald&Payne, 1996
-간호 고객 시장
->환자 및 가족
->건강한 개인
->지역사회 일반대중
-공급업자 시장
->의료용품 제조·공급업자
->의료업 관련 용역업자
-영향자 시장
->국회
->정부기관 및 부서
->정치집단
->소비자 단체
->의료보험 공단
->대중매체
->법률가
-내부 시장
->간호사
->의사
->타부서직원
->병원 행정가
-리쿠르트 시장
->간호학생
->잠재 간호사 지망생
->유휴인력
->간호교육기관
-의뢰시장
->의료관련 전문단체
->의사
3>표적 시장 선정
-차별화 마케팅
-비차별화 마케팅
-집중화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4>포지셔닝
-위치화라고도 함
-어느 한 제품이 주어진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치, 장소
728x90
반응형
'간호관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관리학 1-193 (0) | 2024.07.06 |
---|---|
간호관리학 1-191 (0) | 2024.07.04 |
간호관리학 1-190 (0) | 2024.07.03 |
간호관리학 1-189 (0) | 2024.07.02 |
간호관리학 1-188 (0) | 2024.07.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