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92

by leemy 2024. 7. 5.
728x90
반응형

3)간호서비스 마케팅 과정-1

(1)1단계

-시장기회 분석

1>환경 분석

<1>거시환경 분석

-인구사회학적 환경

-경쟁적 환경

-기술적 환경

-정치·법적 환경

-문화적 환경

<2>경쟁 환경

-소비자

-경쟁 병원

-공급자

2>시장 세분화

<1>시장선호성의 분포성

-동질적 선호패턴

-확산된 선호패턴

-군집화 된 선호패턴

<2>간호서비스 시장의 세분화

-McDonald&Payne, 1996

-간호 고객 시장

->환자 및 가족

->건강한 개인

->지역사회 일반대중

-공급업자 시장

->의료용품 제조·공급업자

->의료업 관련 용역업자

-영향자 시장

->국회

->정부기관 및 부서

->정치집단

->소비자 단체

->의료보험 공단

->대중매체

->법률가

-내부 시장

->간호사

->의사

->타부서직원

->병원 행정가

-리쿠르트 시장

->간호학생

->잠재 간호사 지망생

->유휴인력

->간호교육기관

-의뢰시장

->의료관련 전문단체

->의사

3>표적 시장 선정

-차별화 마케팅

-비차별화 마케팅

-집중화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4>포지셔닝

-위치화라고도 함

-어느 한 제품이 주어진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치, 장소

728x90
반응형

'간호관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관리학 1-193  (0) 2024.07.06
간호관리학 1-191  (0) 2024.07.04
간호관리학 1-190  (0) 2024.07.03
간호관리학 1-189  (0) 2024.07.02
간호관리학 1-188  (0) 2024.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