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93

by leemy 2024. 7. 6.
728x90
반응형

3)간호서비스 마케팅 과정-2

(2)2단계

-마케팅 전략 수립

-차별화 전략 개발

 

(3)3단계

-마케팅 믹스 개발

=서비스 믹스의 구성요소(4Ps)

1>상품

<1>간호사에 의해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되는 간호서비스 자체

<2>간호서비스

-간호서비스의 질

->제공하는 간호사의 역량에 따라 좌우

-간호서비스의 양

->새로운 간호서비스의 개발 여부에 따라 좌우

=>간호서비스 질 평가, 보장을 통한 질 관리

<3>제품 전략

-계속적인 서비스 질 평가와 질 보장을 통해 간호서비스의 질과 양을 향상시키는 것

2>가격

-서비스를 소비하거나 이용하기 위해서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

->적극적인 간호수가의 개발 필요

3>유통경로

-간호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인 클리닉이나 조직의 위치나 교통 편이성, 간호서비스전달체계의 종류와 수행방식, 간호직원의 전문성이나 예의바름

<1>유통 전략

-간호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는 편의성을 강조하여 시설배치 및 위치, 간호서비스 전달체계의 다양화, 간호직원의 전문성 강화

4>촉진

<1>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설득하여 기억시키는 것, 광고, 홍보, 판매 촉진 등

<2>선의 광고

-태도의 변화와 함께 관심대상자들에게 우호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음

<3>광고, 판매촉진, 개인적 홍보

<4>촉진 전략

-의복, 근무태도, 책임감 등을 통해 간호전문직에 대한 이미지 향상

-간호서비스 이미지 관리로 간호서비스의 수요와 가치 창출

-간호서비스의 가시화로 대중에 홍보, 공중매체 활용

-간호서비스 생산성 향상으로 소비자 및 간호직원 만족도 극대화

-병원, 학교, 보건소, 지역사회 등을 통한 간호서비스 전달체계의 다양화

-공공봉사활동을 통한 인적접촉으로 대상자의 만족을 추구해 나가는 것

 

(4)4단계

-마케팅 실행 및 통제

1>성공적인 실행

-활동 프로그램과 조직구조, 의사결정 및 보상시스템, 조직문화가 의료기관의 마케팅 전략과 얼마나 조화롭게 결속되느냐에 따라 결정

2>통제

-마케팅 전략의 계획의 결과를 측정·평가하고,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정하고 보완하는 일련의 활동

728x90
반응형

'간호관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관리학 1-192  (0) 2024.07.05
간호관리학 1-191  (0) 2024.07.04
간호관리학 1-190  (0) 2024.07.03
간호관리학 1-189  (0) 2024.07.02
간호관리학 1-188  (0) 2024.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