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 의료 및 간호서비스 마케팅
1)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특징
-의료서비스는 고도의 노동집약적이며 전문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임
-의료서비스는 공공의 책임을 지는 것으로 사회적으로 많은 규제를 받음
-병원은 관리와 의료라는 두 개의 구조로 분리되어 있어 운영에 있어 갈등이 잠재함
-의료서비스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지만 서비스에 대한 보상은 제 3자가 지불함
-의료서비스는 소비 전 사전 탐색이 거의 불가능하고 소비 후에도 질 평가가 어려움
2)간호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과거 영리조직 중심으로 발전해왔던 마케팅은 오늘날 병원과 같은 비영리조직에도 적용의 필요성이 증대
-간호사들은 의료소비자와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의료인이며 간호서비스는 병원의 중요한 생산 요소이기 때문임
-질 높은 서비스를 받고자하는 의료 소비자의 요구와 경영의 합리화가 필요한 보건의료조직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함
3)간호서비스 마케팅 과정
과정 | 특징 |
시장기획 분석 | -환경분석 -시장세분화 -시장 선정 -포지셔닝 |
마케팅 전략 수립 | -차별화 -위치화 전략 -새로운 의료서비스 전략 |
마케팅 믹스 개발 | -제품/서비스 -가격 -유통 -촉진 전략 |
마케팅 실시 및 통제 | -마케팅 프로그램의 계획, 조직, 통제 |
1단계 : 시장기획 분석
2단계 : 마케팅 전략 수립
3단계 : 마케팅 믹스 개발
4단계 : 마케팅 실행 및 통제
728x90
반응형
'간호관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관리학 1-193 (0) | 2024.07.06 |
---|---|
간호관리학 1-192 (0) | 2024.07.05 |
간호관리학 1-190 (0) | 2024.07.03 |
간호관리학 1-189 (0) | 2024.07.02 |
간호관리학 1-188 (0) | 2024.07.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