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91

by leemy 2024. 7. 4.
728x90
반응형

4. 의료 및 간호서비스 마케팅

1)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특징

-의료서비스는 고도의 노동집약적이며 전문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임

-의료서비스는 공공의 책임을 지는 것으로 사회적으로 많은 규제를 받음

-병원은 관리와 의료라는 두 개의 구조로 분리되어 있어 운영에 있어 갈등이 잠재함

-의료서비스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지만 서비스에 대한 보상은 제 3자가 지불함

-의료서비스는 소비 전 사전 탐색이 거의 불가능하고 소비 후에도 질 평가가 어려움

 

2)간호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과거 영리조직 중심으로 발전해왔던 마케팅은 오늘날 병원과 같은 비영리조직에도 적용의 필요성이 증대

-간호사들은 의료소비자와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의료인이며 간호서비스는 병원의 중요한 생산 요소이기 때문임

-질 높은 서비스를 받고자하는 의료 소비자의 요구와 경영의 합리화가 필요한 보건의료조직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함

 

3)간호서비스 마케팅 과정

과정 특징
시장기획 분석 -환경분석
-시장세분화
-시장 선정
-포지셔닝
마케팅 전략 수립 -차별화
-위치화 전략
-새로운 의료서비스 전략
마케팅 믹스 개발 -제품/서비스
-가격
-유통
-촉진 전략
마케팅 실시 및 통제 -마케팅 프로그램의 계획, 조직, 통제

 

 

 

1단계 : 시장기획 분석

2단계 : 마케팅 전략 수립

3단계 : 마케팅 믹스 개발

4단계 : 마케팅 실행 및 통제

728x90
반응형

'간호관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관리학 1-193  (0) 2024.07.06
간호관리학 1-192  (0) 2024.07.05
간호관리학 1-190  (0) 2024.07.03
간호관리학 1-189  (0) 2024.07.02
간호관리학 1-188  (0) 2024.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