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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 개념의 변천 과정
1)1960년대
(1)동질욕구
-대량 생산
-대량 판매
2)1970년대
(2)이질요구
-욕구탐구
-신제품 기획
3)1980년대
(1)개성욕구
-질, 서비스 중심
4)1990년대
(1)부가가치욕구
-부가가치정보 관계
-사회적 책임 지향
3. 서비스 마케팅
1)서비스
(1)서비스의 정의
1>판매 목적으로 제공되거나 또는 상품 판매와 연계해서 제공되는 경제 활동, 편익, 만족
2>봉사측면의 정의
-인간의 인간에 대한 봉사
3>인간상호 호혜적 관계 정의
-무형적 성격을 띠는 일련의 활동으로 고객과 서비스 조직구성원의 상호관계로부터 발생하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
(3)서비스의 특성
1>무형성
-물리적 재화와 달리 형태가 없음
-실체를 보거나 만질 수 없기 때문에 서비스가 주관적임
-서비스의 무형성으로 상품을 진열할 수 없음
2>비분리성
-동시성이라고도 함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남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가 분리되기 어렵고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의 한 부분이 됨
3>소멸 가능성
-재고로 보관될 수 없는 특성
-수요에 따른 적절한 간호서비스의 공급과 수요 변동이 심한 때를 대비한 전략이 필요
4>이질성
-가변성이라고도 함
-서비스 생성과 인도과정의 가변적 요소로 인함
-서비스 제품의 양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일정수준 이상으로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표준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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