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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89

by leemy 2024.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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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 개념의 변천 과정

1)1960년대

(1)동질욕구

-대량 생산

-대량 판매

 

2)1970년대

(2)이질요구

-욕구탐구

-신제품 기획

 

3)1980년대

(1)개성욕구

-, 서비스 중심

 

4)1990년대

(1)부가가치욕구

-부가가치정보 관계

-사회적 책임 지향

 

3. 서비스 마케팅

1)서비스

(1)서비스의 정의

1>판매 목적으로 제공되거나 또는 상품 판매와 연계해서 제공되는 경제 활동, 편익, 만족

2>봉사측면의 정의

-인간의 인간에 대한 봉사

3>인간상호 호혜적 관계 정의

-무형적 성격을 띠는 일련의 활동으로 고객과 서비스 조직구성원의 상호관계로부터 발생하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

 

(3)서비스의 특성

1>무형성

-물리적 재화와 달리 형태가 없음

-실체를 보거나 만질 수 없기 때문에 서비스가 주관적임

-서비스의 무형성으로 상품을 진열할 수 없음

2>비분리성

-동시성이라고도 함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남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가 분리되기 어렵고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의 한 부분이 됨

3>소멸 가능성

-재고로 보관될 수 없는 특성

-수요에 따른 적절한 간호서비스의 공급과 수요 변동이 심한 때를 대비한 전략이 필요

4>이질성

-가변성이라고도 함

-서비스 생성과 인도과정의 가변적 요소로 인함

-서비스 제품의 양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일정수준 이상으로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표준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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