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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마케팅
1. 마케팅 개념
1)마케팅의 정의
-시장에서의 교환을 통하여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
-교환과정을 통하여 욕구와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인간 활동
(코틀러, 1988)
2)마케팅 중요 개념
(1)욕구
-인간이 생리적 및 심리적으로 안녕하기 위하여 충족되어야 하는 기본적인 조건
(2)필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에 대해 보이는 열망
(3)교환
-개인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거나 기업이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은 교환을 통하여 획득 가능
(4)수요
-욕구가 구매의사와 구매능력이 뒷받침 될 때 수요가 됨
(5)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지침이 되는 개념이 가치이며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는 소비자가 선택할 대가로 지불해야 하는 가격을 고려한 소비자의 만족 정도를 의미함
(6)시장
-제품과 서비스의 실제와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자원의 획득은 교환을 통해 가능
↓구매력 욕구 -> 필요 -> 수요 ↑특정 상표에 대한 욕구 |
|
욕구 | -어떤 기본적인 만족이 결핍됨을 느끼는 상태 -의식주, 안전, 소속감, 존경 등에 대한 욕구 |
필요 |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것에 대한 바람 -식 : 된장찌개, 햄버거 -의 : 구찌, 디올 -충족 방식이 각기 다름 |
수요 | -제품을 구입할 능력과 의지에 의해서 뒷받침되는 특정 제품에 대한 필요 -필요가 구매력이 뒷받침될 때 수요가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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