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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88

by leemy 2024.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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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마케팅

1. 마케팅 개념

1)마케팅의 정의

-시장에서의 교환을 통하여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

-교환과정을 통하여 욕구와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인간 활동

(코틀러, 1988)

 

2)마케팅 중요 개념

(1)욕구

-인간이 생리적 및 심리적으로 안녕하기 위하여 충족되어야 하는 기본적인 조건

 

(2)필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에 대해 보이는 열망

 

(3)교환

-개인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거나 기업이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은 교환을 통하여 획득 가능

 

(4)수요

-욕구가 구매의사와 구매능력이 뒷받침 될 때 수요가 됨

 

(5)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지침이 되는 개념이 가치이며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는 소비자가 선택할 대가로 지불해야 하는 가격을 고려한 소비자의 만족 정도를 의미함

 

(6)시장

-제품과 서비스의 실제와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자원의 획득은 교환을 통해 가능

 

                                                                                                       ↓구매력
                                                                                 욕구 -> 필요 -> 수요
                                                                                        ↑특정 상표에 대한 욕구
욕구 -어떤 기본적인 만족이 결핍됨을 느끼는 상태
-의식주, 안전, 소속감, 존경 등에 대한 욕구
필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것에 대한 바람
-: 된장찌개, 햄버거
-: 구찌, 디올
-충족 방식이 각기 다름
수요 -제품을 구입할 능력과 의지에 의해서 뒷받침되는 특정 제품에 대한 필요
-필요가 구매력이 뒷받침될 때 수요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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