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간호서비스 마케팅 과정-2
(2)2단계
-마케팅 전략 수립
-차별화 전략 개발
(3)3단계
-마케팅 믹스 개발
=서비스 믹스의 구성요소(4Ps)
1>상품
<1>간호사에 의해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되는 간호서비스 자체
<2>간호서비스
-간호서비스의 질
->제공하는 간호사의 역량에 따라 좌우
-간호서비스의 양
->새로운 간호서비스의 개발 여부에 따라 좌우
=>간호서비스 질 평가, 보장을 통한 질 관리
<3>제품 전략
-계속적인 서비스 질 평가와 질 보장을 통해 간호서비스의 질과 양을 향상시키는 것
2>가격
-서비스를 소비하거나 이용하기 위해서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
->적극적인 간호수가의 개발 필요
3>유통경로
-간호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인 클리닉이나 조직의 위치나 교통 편이성, 간호서비스전달체계의 종류와 수행방식, 간호직원의 전문성이나 예의바름
<1>유통 전략
-간호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는 편의성을 강조하여 시설배치 및 위치, 간호서비스 전달체계의 다양화, 간호직원의 전문성 강화
4>촉진
<1>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설득하여 기억시키는 것, 광고, 홍보, 판매 촉진 등
<2>선의 광고
-태도의 변화와 함께 관심대상자들에게 우호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음
<3>광고, 판매촉진, 개인적 홍보
<4>촉진 전략
-의복, 근무태도, 책임감 등을 통해 간호전문직에 대한 이미지 향상
-간호서비스 이미지 관리로 간호서비스의 수요와 가치 창출
-간호서비스의 가시화로 대중에 홍보, 공중매체 활용
-간호서비스 생산성 향상으로 소비자 및 간호직원 만족도 극대화
-병원, 학교, 보건소, 지역사회 등을 통한 간호서비스 전달체계의 다양화
-공공봉사활동을 통한 인적접촉으로 대상자의 만족을 추구해 나가는 것
(4)4단계
-마케팅 실행 및 통제
1>성공적인 실행
-활동 프로그램과 조직구조, 의사결정 및 보상시스템, 조직문화가 의료기관의 마케팅 전략과 얼마나 조화롭게 결속되느냐에 따라 결정
2>통제
-마케팅 전략의 계획의 결과를 측정·평가하고,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정하고 보완하는 일련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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