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지 발달
Piaget 형식적 조작기(11~15세)
(1)추상적 사고
(2)가설 설정
(3)분석적 사고
(4)한 번에 2개 이상의 카테고리 사고함
(5)일반화 가능
(6)철학적 사고
-사회적, 도덕적 이슈 관심
(7)미래지향적 관점의 사용
(8)개인적인 가치체계의 발달
4)사회화
(1)동료의 동일화
-같은 옷, 같은 사고를 함
-동료는 정보제공, 사회적 행동 역할모델, 사회적 강화자원 등의 역할을 함
(2)동성의 그룹과 우정을 쌓아감
-강한 정서를 바탕으로 하는 친밀감 발전
(3)아동기에 비하여 더 독립적인 또래집단
-또래집단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1>긍정적인 영향
-학업 성취, 사회 참여, 종교 활동 참여 등
2>부정적인 영향
-약물 남용, 비행 행위, 폭력 등
5)도덕적 발달
(1)콜버그의 인습 이후 도덕 수준 5단계(사회적 계약, 준법 인식)
-권리와 표준에 의해 옳은 행동을 정의
-공통의 합의에 다다르는 절차상의 규칙이 중요하더라도 법적인 관점에서 강조하면 사회적인 요구와 합리적인 고려 차원에서 법을 바꾸는 것이 가능함
(2)개인차가 있음
(3)5단계(사회계약 정신으로써의 도덕성)->6단계(보편적 윤리적 원리로써의 도덕성)
-법의 제약이나 타인의 의견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행함
6)영적 발달
(1)파울러의 3단계(종합적-인습적 신앙)
-영적 실망감, 기도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고 종교적 실천을 포기, 수정할 수도 있음
(2)파울러의 4단계(개별적-반사적)
-어떤 것을 채택하여 자신의 가치관 내로 더해야 할지를 결정, 시도, 과학적인 관점에서 종교적 기준을 비교하기도 함
(3)종교적인 신념이 좀 더 추상화되고 원칙화 됨
(4)내면적인 몰입
-외형적인 형식보다는 종교의 내면세계를 중요시함
(5)공식적인 숭배는 거부하지만 개인적인 숭배는 더 깊어짐
7)성생활
피임방법, 임신, 성병, 안전하 성생활 등에 관한 성교육 실시
8)영양
(1)빠른 성장에 맞춰 식욕도 증가
-제 2의 급속 성장기
(2)칼로리 요구량은 활동량, 성별, 발육상태에 따라 다름
1>여아
-약 2200kcal/일
2>남아
-약 2700kcal/일
(3)단백질, 칼슘, 철, 아연 등 섭취 중요
(4)동료 그룹에 따라 식습관에 영향 받음
(5)생활태도나 식사습관의 변화가 나타남
-음주, 흡연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음
(6)영양교육
'아동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간호학 1-39 (0) | 2024.08.14 |
---|---|
아동간호학 1-38 (0) | 2024.08.13 |
아동간호학 1-36 (0) | 2024.08.11 |
아동간호학 1-35 (0) | 2024.08.10 |
아동간호학 1-34 (0) | 2024.08.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