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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 1-37

by leemy 2024.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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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지 발달

Piaget 형식적 조작기(11~15)

(1)추상적 사고

(2)가설 설정

(3)분석적 사고

(4)한 번에 2개 이상의 카테고리 사고함

(5)일반화 가능

(6)철학적 사고

-사회적, 도덕적 이슈 관심

(7)미래지향적 관점의 사용

(8)개인적인 가치체계의 발달

 

4)사회화

(1)동료의 동일화

-같은 옷, 같은 사고를 함

-동료는 정보제공, 사회적 행동 역할모델, 사회적 강화자원 등의 역할을 함

(2)동성의 그룹과 우정을 쌓아감

-강한 정서를 바탕으로 하는 친밀감 발전

(3)아동기에 비하여 더 독립적인 또래집단

-또래집단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1>긍정적인 영향

-학업 성취, 사회 참여, 종교 활동 참여 등

2>부정적인 영향

-약물 남용, 비행 행위, 폭력 등

 

5)도덕적 발달

(1)콜버그의 인습 이후 도덕 수준 5단계(사회적 계약, 준법 인식)

-권리와 표준에 의해 옳은 행동을 정의

-공통의 합의에 다다르는 절차상의 규칙이 중요하더라도 법적인 관점에서 강조하면 사회적인 요구와 합리적인 고려 차원에서 법을 바꾸는 것이 가능함

(2)개인차가 있음

(3)5단계(사회계약 정신으로써의 도덕성)->6단계(보편적 윤리적 원리로써의 도덕성)

-법의 제약이나 타인의 의견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행함

 

6)영적 발달

(1)파울러의 3단계(종합적-인습적 신앙)

-영적 실망감, 기도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고 종교적 실천을 포기, 수정할 수도 있음

(2)파울러의 4단계(개별적-반사적)

-어떤 것을 채택하여 자신의 가치관 내로 더해야 할지를 결정, 시도, 과학적인 관점에서 종교적 기준을 비교하기도 함

(3)종교적인 신념이 좀 더 추상화되고 원칙화 됨

(4)내면적인 몰입

-외형적인 형식보다는 종교의 내면세계를 중요시함

(5)공식적인 숭배는 거부하지만 개인적인 숭배는 더 깊어짐

 

7)성생활

피임방법, 임신, 성병, 안전하 성생활 등에 관한 성교육 실시

 

8)영양

(1)빠른 성장에 맞춰 식욕도 증가

-2의 급속 성장기

(2)칼로리 요구량은 활동량, 성별, 발육상태에 따라 다름

1>여아

-2200kcal/

2>남아

-2700kcal/

(3)단백질, 칼슘, , 아연 등 섭취 중요

(4)동료 그룹에 따라 식습관에 영향 받음

(5)생활태도나 식사습관의 변화가 나타남

-음주, 흡연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음

(6)영양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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