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 1-35

by leemy 2024. 8. 10.
728x90
반응형

(2)콜버그의 인습적 도덕 수준 4단계

-법과 질서를 인식

-규칙에 복종하고, 의무를 다하는 것

-권위에 대해 존경하고, 사회적인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옳음을 앎

-사회 규율이나 관습에 맞는 행동을 하며 권위적인 인물의 승인을 받고자 노력함

 

7)영적 발달

(1)파울러의 2단계

-신화적-문화적 단계

-좋은 행위는 상을 받고 나쁜 행위는 벌을 받는다고 믿음

(2)대부분의 아동이 종교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음

-천국, 지옥의 개념에 매료되는 시기

 

8)언어 발달

(1)다른 단어의 뜻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언어 습득 능력이 빨라 어휘 증가

(2)낱말게임을 좋아함

-끝말잇기 등

(3)유머감각이 발달

-낄낄대거나 실없이 웃음

(4)속담, 비유, 은유를 즐김

(5)언어학적 지식체 개발

(6)시계를 읽을 줄 알게 됨

 

9)놀이

-협동놀이

(1)목적

-규칙의 필요성을 이해하기 시작하여 게임은 일정한 규칙을 가짐

-흥정하며, 협동, 계약하는 것을 배움

-논리적 사고 능력 개발하며, 사회적 기술이 증가함

-성취감과 또래집단에서의 지위확보에 유용

-근육 단련, 스트레스, 죄절감, 적개심을 해소할 공간이 필요함

(2)장난감

1>숫자, 놀이, 기차

2>게임, 퍼즐, 마술트릭, 낱말게임

3>

-농담, 만화책, 탐험 및 미스터리, 추리소설 즐겨 읽음

4>텔레비전, 비디오 게임, 테이프, 라디오 청취 등

5>스포츠, 음악 및 무용 레슨, 캠핑, 친구 집 놀러가기 등

(3)소속감이 형성됨

-집단에 소속된다는 것이 중요함

->동성끼리 어울림

1>남아

-집단적인 옥외놀이를 통해 다양한 여러 친구를 사귀는 특성이 있음

2>여아

-일대일의 개별적인 친구관계를 유지하며 실내놀이를 즐김

(4)수집을 즐김

-카드, 우표, 스티커 등

(5)협동, , 규칙놀이

-규칙에 대한 요구가 게임과 신체활동 등에서 강하게 나타남

728x90
반응형

'아동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간호학 1-37  (0) 2024.08.12
아동간호학 1-36  (0) 2024.08.11
아동간호학 1-34  (0) 2024.08.09
아동간호학 1-33  (0) 2024.08.08
아동간호학 1-32  (0) 2024.08.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