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콜버그의 인습적 도덕 수준 4단계
-법과 질서를 인식
-규칙에 복종하고, 의무를 다하는 것
-권위에 대해 존경하고, 사회적인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옳음을 앎
-사회 규율이나 관습에 맞는 행동을 하며 권위적인 인물의 승인을 받고자 노력함
7)영적 발달
(1)파울러의 2단계
-신화적-문화적 단계
-좋은 행위는 상을 받고 나쁜 행위는 벌을 받는다고 믿음
(2)대부분의 아동이 종교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음
-천국, 지옥의 개념에 매료되는 시기
8)언어 발달
(1)다른 단어의 뜻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언어 습득 능력이 빨라 어휘 증가
(2)낱말게임을 좋아함
-끝말잇기 등
(3)유머감각이 발달
-낄낄대거나 실없이 웃음
(4)속담, 비유, 은유를 즐김
(5)언어학적 지식체 개발
(6)시계를 읽을 줄 알게 됨
9)놀이
-협동놀이
(1)목적
-규칙의 필요성을 이해하기 시작하여 게임은 일정한 규칙을 가짐
-흥정하며, 협동, 계약하는 것을 배움
-논리적 사고 능력 개발하며, 사회적 기술이 증가함
-성취감과 또래집단에서의 지위확보에 유용
-근육 단련, 스트레스, 죄절감, 적개심을 해소할 공간이 필요함
(2)장난감
1>숫자, 놀이, 기차
2>게임, 퍼즐, 마술트릭, 낱말게임
3>책
-농담, 만화책, 탐험 및 미스터리, 추리소설 즐겨 읽음
4>텔레비전, 비디오 게임, 테이프, 라디오 청취 등
5>스포츠, 음악 및 무용 레슨, 캠핑, 친구 집 놀러가기 등
(3)소속감이 형성됨
-집단에 소속된다는 것이 중요함
->동성끼리 어울림
1>남아
-집단적인 옥외놀이를 통해 다양한 여러 친구를 사귀는 특성이 있음
2>여아
-일대일의 개별적인 친구관계를 유지하며 실내놀이를 즐김
(4)수집을 즐김
-카드, 우표, 스티커 등
(5)협동, 팀, 규칙놀이
-규칙에 대한 요구가 게임과 신체활동 등에서 강하게 나타남
'아동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간호학 1-37 (0) | 2024.08.12 |
---|---|
아동간호학 1-36 (0) | 2024.08.11 |
아동간호학 1-34 (0) | 2024.08.09 |
아동간호학 1-33 (0) | 2024.08.08 |
아동간호학 1-32 (0) | 2024.08.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