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학령기(6~12세)
1)심리사회적 발달
Erickson : 근면성 vs 열등감
(1)성취의 단계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며 학문적, 신체적, 사회적 자존감 형성
(2)새로운 기술 및 임무를 익히는 능력을 갖추게 됨
-경쟁심이 증가하며 성공하고 싶은 욕구 및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
(3)성취 욕망이 강하며 경쟁하고 협동하는 것을 배우고 규칙을 배움
(4)또래 친구가 생기고, 집단에 가입을 원하며 사회적으로 어울리고 싶은 욕망이 있음
(5)학교가 등장
-가족 이외의 사회적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됨
(6)아동에게 적당한 과업을 주어 그 과업을 수행하면서 건전한 근면성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좋음
(7)여전히 가족 성인의 지지나 보호를 원함
(8)학교 공포증이 나타날 수 있음
2)신체 발달
(1)성장이 일정하며 느림
1>키
-1년에 2~3cm 자람
2>체중
-1년에 1.5~3kg 체중 증가
(2)남아보다 여아가 큼
(3)신체비율의 변화
-하지의 성장속도 증가
-키에 비해 머리둘레, 허리둘레 감소
-골격이 자라고 지방이 줄어들면서 몸무게에서 근육의 비율이 증가
*성장통
-성장기 과정 중 어린이들이 하퇴부나 대퇴부의 심부 근육층, 하지관절에 뚜렷한 원인 없이 간헐적으로 근육이 당긴다거나 관절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질환
-약 30%에게 발생하며, 주로 저녁에 통증 호소함
(4)매일 운동하는 것이 중요함
(5)운동 기술
-점차 근력 및 운동 능력 증가됨
1>6세
-점프, 깡충깡충 뛰기를 잘함(줄넘기)
-신발끈을 잘 묶을 수 있음
2>7세
-수영과 자전거 타기를 할 수 있음
3>8세
-글쓰기
4>9세
-눈과 손의 협동작용 개발
5>11세
-신경질적 에너지
(6)과도한 신체활동은 손상을 초래
-체조, 농구, 축구 등은 긴장성 골절을 자주 발생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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