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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 1-34

by leemy 2024.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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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지 발달

Piaget 구체적 조작기(7~11)

 

(1)관찰이 가능한 구체적 사건이나 사물에 의한 인지 발달

(2)논리적 조작이 가능하여 초기에는 귀납적 사고를 하고 후기에는 연역적 사고가 가능함

(3)분산

-동시에 한 가지 특성 외에 관심을 둘 수 있는데 이것은 공감 능력을 이끌어냄

(4)가역

-역 과정을 생각함

(5)보존성

-형태가 바뀌어도 물질의 속성이 유지됨을 알게 됨

(6)수집을 좋아하며, 관심 있는 일에 대해 말하는 것 좋아함

(7)자신의 관점으로 세상을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상황 안의 자신을 생각할 수 없음

-역지사지에 제한이 있으므로 독서를 권장함

(8)상황을 통해 생각할 수 있으며, 결과를 예측함

(9)사물을 일정한 속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순서를 이해하고 서열화할 수 있음

(10)철학적, 추상적 개념은 여전히 이해하지 못함

(11)죽음의 불가역성을 알고 잠과 죽음을 구별할 수 있으며 죽음의 개념을 알고 있음

-자연적이고 생리적 죽음을 이해하게 됨

-9~10세경 성인수준의 죽음에 대한 인식 가능

 

4)성심리 발달 : 잠복기(6~12)

(1)다른 단계에 비해 평온한 시기

-성적욕구가 억압되어 성적 충동이 잠재되어 있는 시기

(2)성적욕구에 대한 흥미는 약해지고 신체적, 정신적 활동력은 지식 획득과 활발한 놀이로 전환되며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에 에너지를 투여함

(3)동성의 또래집단과의 동일시함

 

5)사회화

(1)친구와 학교 중심적인 생활

-가족보다 친구를 더 좋아함

(2)또래집단 및 부모가 아닌 다른 어른과의 관계에서의 중요성 증가

-선생님과의 관계 중요성 증가

(3)사회적 민감성 증가

(4)협동적, 예의바름

(5)가족과의 관계

1>사랑하는 가족관계 안에서 안정된 기반을 가짐으로써 자신에 대한 신뢰와 성숙을 이루게 됨

2>아동은 가족활동보다 또래 집단의 활동을 더 선호하지만 부모는 여전히 아동의 성격형성의 행동기준과 가치체계 확립에 있어 일차적 영향을 미침

(6)학교공포증

1>학교 생활에 학문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적응하기 힘든 결과로 정신적 혹은 신체 증상이 나타나 학교 출석을 거부하는 것으로 부모와의 해결되지 않은 분리불안의 표현일 수 있음

->주로 복통이 흔하며 집에 있으면 바로 증상이 사라짐

2>학교 출석 행위에 초점을 두고 보상을 하며, 등교 거부에 관심이나 처발하지 말 것

3>담당교사에게 상황을 알리고 협조를 요청할 것

4>점차적으로 부모에 대한 의존성을 줄여나가고 가급적 빨리 학교로 복귀시키도록 함

(7)10세 이상에게는 사생활 존중

1>학령기의 또래집단은 아동의 성장발달과 사회화에 중요한 요인이 됨

2>또래와의 관계를 통해서 아동은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능력을 배우며, 가족 밖에서의 정서적 안정감을 경험하게 됨

3>학령기 아동은 가족보다 사회적 규범이나 또래집단이 요구하는 규칙이나 압력에 더 민감하게 반응함

4>동성과의 또래집단 형성

5>또래와의 일치에 대한 요구가 높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이나 엄격한 규칙을 준수하도록 요구함

-집단이 허용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며 또래의 압력, 거절, 승인, 순응 등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이나 행동, 신념을 형성함

6>또래집단

-같은 지역이나 공동체 속에서 비슷한 연령의 아동들이 주로 놀이를 중심으로 형성한 동아리

 

6)도덕적 발달

(1)콜버그의 인습적 도덕 수준 3단계

-대인과의 조화나 착한 소년-소녀 인식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도와주고 착한 아동으로서의 승인을 얻기 위해서 규칙에 순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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