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지 발달
Piaget 전 조작기(2~7세) 중 직관기(5~7세)단계
(1)시공 개념의 증가
-내일, 오늘, 오후, 등의 개념을 인식할 수 있음
(2)유아기보다는 덜 자아중심적임
(3)비판의 이유와 행동의 근거를 알기 시작함
(4)상징화
-물활론(무생물이 살아있다고 믿음)
(5)집중력
-한 번에 하나의 사고를 함
-전체의 관점에서 모든 부분을 생각하지 못함
-시각적 지각을 바탕으로 결론지음
(6)실행에 옮기지 않아도 생각할 수 있다는 능력이 증대
(7)퇴행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Ex, 병원 입원이나 동생이 생기는 것에 대해 손가락 빨기, 배변을 잘 가리다가 다시 가리지 못하는 행위 등의 퇴행을 보이나 이것은 정상적인 것으로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음
(8)죽음을 일시적이며 가역적인 것으로 생각, 죽음의 보편성과 필연성을 이해 못함
(9)질병을 죄에 대한 벌이라고 생각
(10)통증에 대한 불안이 큼
4)성심리 발달 : 남근기(3~6세)
(1)이 시기에는 성기가 즐거움의 대상이 되어 성기를 만지고 자극함으로써 성적 기쁨을 느끼며 3세부터 성별의 차이를 알게 됨
(2)성에 대한 정체감 형성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일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나며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를 통해 자신의 성에 대한 적절한 역할을 습득해 나감
<1>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아가 어머니에 대해 성적으로 욕망과 애착을 느껴 아버지를 경쟁자로 인식하는 것
<2>일랙트라 콤플렉스
-여아가 아버지에 대해 가지는 성적 애착과 접근의 감정이며 남근을 선망하는 것
(3)남성다운 또는 여성다운 행동을 모방
-6세에 성 정체감 형성
(4)양심이나 자아상을 발달시켜 나감
(5)신체상 발달
-통증에 민감
-신체적 침습에 대한 두려움이 큼
(6)성적 호기심
-수음, 자위행위는 정상임
-남녀의 해부학적 다름에 관심이 많음
-자연스럽게 다른 곳으로 전환을 유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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