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질 보장과 총체적 질 관리
1)질 보장
(QA=Quality Assurance)
(1)수행하는 업무, 업무가 이루어지는 환경, 업무결과 등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일련의 가정으로 종전보다 향상된 업무 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고안된 제도
(2)기준에 설정된 기준이나 표준에 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함
(3)주로 진료와 관련된 의료행위 중 불량한 의료행위 찾아내는 등 결과적 측면 강조
2)질 향상
(QI=Quality Improvement)
(1)QA보다 다양하고 광범위한 방법으로 의료사업과 고객 서비스 개선
(2)표준을 초월하여 좀 더 양질의, 광의적인 서비스 제공하고자 시도함
(3)지속적인 질 향상 추구하는 기법
(4)과정과 결과 중시
(5)예방 중심
(6)예측적
3)총체적 질 관리
(TQM=Total Quality Management)
(1)대상자의 기대와 요구 충족 + 이를 성취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과정
(2)병원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임상 + 비임상적인 모든 과정)이 계속적으로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그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병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활동과 그 결과를 감시, 평가하는 작업에 직접 참여하게 되는 조직 차원의 틀
(3)개선 시에 사용하는 분석적 지식과 기법, 인간관계 기법, 조직문화, 리더십 등의 효과적 활용이 중요
*지속적 질 향상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TQM과 같이 쓰이는 용어로 질 평가와 질 향상 활동은 지속적으로 시행되어야하고 직접적 업무 수행 향상 또한 강조하고 있는 활동이다.
*의료의 질 구성 요소
1. 효과성
2. 효율성
3. 기술수준
4. 접근성
5. 가용성
6. 적정성
7. 합법성
8. 지속성
9. 형평성
10. 이용자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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