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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질 관리
질 관리의 개념
1)질의 정의
(1)질
-어떤 사물의 유용성, 내용의 좋고 나쁨, 가치, 등급, 속성 따위를 의미하는 것
(2)간호의 질
-특정 서비스나 절차, 진단, 혹은 임상적 문제에 있어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좋은 실무에 대한 현행 표준과 예상되는 결과의 달성에 부합되는 정도
2)의료의 질 구성 요소
(1)효과성
-안정된 의료서비스의 수행정도
(2)효율성
-의료서비스 자원의 효율적 활용 정도
(3)기술수준
-서비스의 기술적 수준
(4)접근성
-시간이나 거리 등 요인에 의해 의료서비스 비용에 제한을 받는 정도
(5)가용성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의 구비 정도
(6)적정성
-건강개선과 그 건강 개선에 드는 비용간의 균형
(7)합법성
-윤리적 원칙, 규범, 규제 등에서 표현된 사회의 선호도에 대한 순응
(8)지속성
-의료 서비스의 시간적, 지리적 연결정도와 상관성
(9)형평성
-분배와 혜택의 공정성을 결정하는 원칙에 대한 순응
(10)이용자 만족도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판단
3)간호의 질 관리 필요성
(1)전문적 요인
-간호의 적절성, 효과성 평가의 중요성 증가
-전문직으로서의 활동에 책임을 지며 간호의 효과를 평가할 책임
(2)사회적 측면
-건강수준과 질병의 구조 변화, 의료 간호요구의 변화 등에 따른 소비자 중심의 간호 서비스 제공에 대한 관심 증가
-양질의 간호를 받을 권리에 대한 인식 증가
(3)정치, 경제적 측면
-비용은 절감하면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관리기법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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