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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70

by leemy 2024.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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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질 보장과 총체적 질 관리의 비교

(1)질 보장
(QA=Quality Assurance)
수행하는 업무, 업무가 이루어지는 환경, 업무결과 등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일련의 가정으로 종전보다 향상된 업무 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고안된 제도

(2)총체적 질 관리
(TQM=Total Quality Management)
대상자의 기대와 요구 충족 + 이를 성취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과정

 

 

특징 질 보장(QA) 총체적 질 관리(TQM)
목적 -환자 간호의 질 향상
-문제의 발견과 해결
-환자와 다른 고객을 위한 모든 서비스와 생산성의 질 향상
-문제가 확인되지 않더라도 지속적인 질 향상 추구
범위 -임상실무의 과정과 결과
-환자에게 취해진 활동
-임상과 비임상 부서의 모든 시스템과 진행과정
-진행과정의 개선을 위해 취한 모든 조직
대상과
요구사항
-전문 의료인
-환자
-환자
-전문 의료인
-대상조직
-모든 사람
중점 -부서나 진료과별 수직적 검토
-표준에 미달하는 사람들을 교육함
-결과 중시
-결과에 영향을 주는 모든 진행과정과 사람을 향상시키도록 수평적으로 초점을 두고 검토
-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한 예방과 계획
-과정과 결과를 중시
방법 -차트 감시
-가설 검증
-지표 감시
-Nominal group technique
-지표감시 및 자료 이용
-Brainstorming
-Nominal group technique
-Flow chart
-Check list 등 다양한 방법
관련된
인력
-QA 프로그램과 임명된 임원
-제한된 참여
-과정에 관련되는 모든 사람
-전체 직원의 참여
결과 -측정과 감시
-언급된 소수 개인의 성과 향상
-방어적 자세
-측정과 감시
-과정에 참여한 개개인의 성과 향상
-과정개선에 중심
계속되는
활동
-표준에서 벗어난 활동을 추후감시 -표준에서 벗어난 활동을 추후 감시하면서 계속적으로 표준을 향상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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