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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시기에 따른 평가 간호의 질 평가 도구
(1)소급평가
-수행된 간호에서 결점을 발견하여 발견된 결점을 다음 간호계획이나 교육, 행정의 변화를 통해 시정케 함으로써 간호의 질을 높음
-간호제공 후 퇴원환자 기록지 감사, 퇴원환자의 면담, 퇴원환자 설문지 조사
-간호 제공받은 대상자 본인은 혜택을 받을 수 없음
-비용이 적게 들고 다른 환자에게 결과 적용
(2)동시평가
-환자 입원 중에 제공되는 간호를 평가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반영시켜 환자의 만족도 높이며 간호의 질을 높을 수 있는 방법
-입원환자 기록지 감사
-환자면담과 관찰
-직원면담과 관찰
-직원 집담회
3)간호의 질 향상 과정
-간호의 질 향상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함
-질 향상 과정은 계속되는 순환 과정
(1)사회의 가치관, 전문적 가치관, 과학적 지식의 영향을 고려한 가치관 형성
(2)기준이 되는 업무 표준 설정
(3)현재 간호실무 수준과 설정된 표준 비교 평가
(4)설정된 표준과 현 간호실무와의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안 모색
(5)선택적 대안의 수행결과-간호실무의 발전
사회적 가치관, 전문적 가치관, 과학적 가치관 | ||
가치관 형성 | ↓ | 구조적, 과정적 결과적 표준 설정 |
↑ | → | ↓ |
← | ↑ | ← |
간호실무의 발전 | 간호실무를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선택과 수행 | 수행된 간호결과와 설정된 표준과의 차이 평가 |
*식스 시그마
-기관의 모든 서비스와 제품의 수준을 식스시그마(백만 번 중 3,4개의 결점) 수준까지 달성하자는 것으로 완벽한 품질, 총체적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혁신 방법으로서 기관 전략을 의미한다.
-의료기관에서도 경쟁력 확보, 지속적 성장과 더불어 고객만족, 고객 중심의 사고로의 전환, 성장 중심에서 효율 중심으로 전환을 위해 식스 시그마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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