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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질 보장과 총체적 질 관리의 비교
(1)질 보장
(QA=Quality Assurance)
수행하는 업무, 업무가 이루어지는 환경, 업무결과 등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일련의 가정으로 종전보다 향상된 업무 결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고안된 제도
(2)총체적 질 관리
(TQM=Total Quality Management)
대상자의 기대와 요구 충족 + 이를 성취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과정
특징 | 질 보장(QA) | 총체적 질 관리(TQM) |
목적 | -환자 간호의 질 향상 -문제의 발견과 해결 |
-환자와 다른 고객을 위한 모든 서비스와 생산성의 질 향상 -문제가 확인되지 않더라도 지속적인 질 향상 추구 |
범위 | -임상실무의 과정과 결과 -환자에게 취해진 활동 |
-임상과 비임상 부서의 모든 시스템과 진행과정 -진행과정의 개선을 위해 취한 모든 조직 |
대상과 요구사항 |
-전문 의료인 -환자 |
-환자 -전문 의료인 -대상조직 -모든 사람 |
중점 | -부서나 진료과별 수직적 검토 -표준에 미달하는 사람들을 교육함 -결과 중시 |
-결과에 영향을 주는 모든 진행과정과 사람을 향상시키도록 수평적으로 초점을 두고 검토 -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한 예방과 계획 -과정과 결과를 중시 |
방법 | -차트 감시 -가설 검증 -지표 감시 -Nominal group technique |
-지표감시 및 자료 이용 -Brainstorming -Nominal group technique -Flow chart -Check list 등 다양한 방법 |
관련된 인력 |
-QA 프로그램과 임명된 임원 -제한된 참여 |
-과정에 관련되는 모든 사람 -전체 직원의 참여 |
결과 | -측정과 감시 -언급된 소수 개인의 성과 향상 -방어적 자세 |
-측정과 감시 -과정에 참여한 개개인의 성과 향상 -과정개선에 중심 |
계속되는 활동 |
-표준에서 벗어난 활동을 추후감시 | -표준에서 벗어난 활동을 추후 감시하면서 계속적으로 표준을 향상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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