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집단 간 갈등의 원인
1>업무 흐름의 상호의존성
-한 집단의 업무가 다른 집단의 성과에 의해 좌우될 때 상호의존성이 커짐
-상호의존성이 클 경우 두 집단 간 갈등이 유발될 가능성이 커짐
2>영역모호성
-조직 내 집단이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서 목표나 과업 또는 책임이 명확하지 않을 때 갈등이 발생하기 쉬움
3>권력·지위의 불균형
-부서나 업무단위 간 권력과 지위의 차이로 자기 집단이 상대방 집단보다 권력이 많거나 적다고 인식될 때 발생함
4>자원의 부족과 분배의 불일치
-제한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 집단 간 경쟁이 발생 될 수 있음
5>부문화 정도
-조직이 비대해지면 부서가 많아지고 집단 이기주의가 만연하게 되면서 갈등이 심화됨
(3)집단 간 갈등의 순기능
-문제인식의 기회
-해결 방안의 모색과 선택
-긍정적인 변화
(4)집단 간 갈등 관리
1>대면을 통한 문제 해결
-갈등을 겪고 있는 집단들을 직접 대면시킴으로써 서로의 입장을 밝히고 갈등의 원인을 규명하여 해결하는 방법
2>상위 목표의 설정
-갈등을 겪고 있는 두 집단이 서로 협조하여 달성할 수 있는 상위 목표를 설정하여 집단 간 단합 조성
3>자원의 확충
-자원의 공급을 늘려서 자원 분배에 대한 집단 간 과도한 경쟁을 감소
4>제도화
-공식 규율과 절차를 만들고 합리적인 업무 분담을 하여 갈등을 감소 시킴
5>권한 사용
-상급관리자가 권한을 발휘하면서 갈등을 신속하게 해결
6>의사소통 활성화
-의사소통으로 갈등의 원천이 되는 오해의 소지를 없앨 수 있고, 상대방을 알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7>VS 개인 간 갈등 요인
개인적 요인 | -상반된 가치관 -지나친 기대 -미해결된 갈등 -타인의 감정을 손상시키는 언행 |
업무적 요인 | -공동의 책임의 업무 -무리한 업무 마감 -시간적 압박 -애매한 업무 처리 기준 -중복된 업무 |
조직적 요인 | -제한된 자원 -의사소통의 결핍 -조직계층의 복잡성 -산만한 의사결정 -불명확한 정책, 원칙, 규범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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