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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갈등 관리와 스트레스
갈등 관리
1)갈등의 개념
(1)갈등의 정의
1>갈등
-인간활동이나 관계형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립, 분장 및 불일치 상태에서 유발되는 심리적 좌절이나 욕구 좌절의 총체
2>갈등은 보편적인 현상이며 ‘의사결정의 표준 메커니즘의 문제가 생겨 행동대안의 선택에 있어서 개인이나 집단이 곤란을 겪는 상황’임
3>갈등은 표면적인 행동 뿐 아니라 내면적인 적대감 같은 심리적 요소를 포함하여 항상 해로운 것만은 아닌 것으로 때로는 조직에 이익을 줄 수 있음
(2)갈등에 대한 견해
관점 | 전통적 관점 | 행동과학적 관점 | 현대적 관점 |
가정 | 갈등은 나쁜 것이다 | 갈등은 자연적인 것이며 피할 수 없음 | 건설적 갈등은 필요함 |
접근법 | 갈등의 제거 | 갈등의 수용 | 적정수준의 갈등 유지 |
(3)갈등의 기능
갈등의 순기능 | 갈등의 역기능 |
-문제의 인식 -활동력 증가 -충성심 증가 -다양한 창조성 증대 -혁신 풍토와 도전적인 분위기 조성 |
-의사소통 감소 -독재자 출현 -편견의 증가 -융통성 없는 공식화 -경계의식 증가 -파벌의식 조성 |
2)갈등의 단계
(1)제 1단계
-잠재기
-갈등 요인이 갈등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개
(2)제 2단계
-인지와 개인화
-갈등 상황에 대해 인식하는 단계
(3)제 3단계
-행동
-갈등으로 인해 스트레스, 긴장, 불안, 분노, 적대감 등의 감정이 나타나는 단계
-갈등을 해결하려는 행동이 나타나기도 함
(4)제 4단계
-결과
-표출된 갈등과 해결하려는 방법들의 상호작용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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