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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61

by leemy 2024.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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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 관리와 스트레스

갈등 관리

1)갈등의 개념

(1)갈등의 정의

1>갈등

-인간활동이나 관계형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립, 분장 및 불일치 상태에서 유발되는 심리적 좌절이나 욕구 좌절의 총체

2>갈등은 보편적인 현상이며 의사결정의 표준 메커니즘의 문제가 생겨 행동대안의 선택에 있어서 개인이나 집단이 곤란을 겪는 상황

3>갈등은 표면적인 행동 뿐 아니라 내면적인 적대감 같은 심리적 요소를 포함하여 항상 해로운 것만은 아닌 것으로 때로는 조직에 이익을 줄 수 있음

 

(2)갈등에 대한 견해

 

관점 전통적 관점 행동과학적 관점 현대적 관점
가정 갈등은 나쁜 것이다 갈등은 자연적인 것이며 피할 수 없음 건설적 갈등은 필요함
접근법 갈등의 제거 갈등의 수용 적정수준의 갈등 유지

 

 

(3)갈등의 기능

갈등의 순기능 갈등의 역기능
-문제의 인식
-활동력 증가
-충성심 증가
-다양한 창조성 증대
-혁신 풍토와 도전적인 분위기 조성
-의사소통 감소
-독재자 출현
-편견의 증가
-융통성 없는 공식화
-경계의식 증가
-파벌의식 조성

 

2)갈등의 단계

(1)1단계

-잠재기

-갈등 요인이 갈등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개

 

(2)2단계

-인지와 개인화

-갈등 상황에 대해 인식하는 단계

 

(3)3단계

-행동

-갈등으로 인해 스트레스, 긴장, 불안, 분노, 적대감 등의 감정이 나타나는 단계

-갈등을 해결하려는 행동이 나타나기도 함

 

(4)4단계

-결과

-표출된 갈등과 해결하려는 방법들의 상호작용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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