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의사소통과 자기주장행동
1. 의사소통
1)의사소통의 개념
(1)다른 사람들과 어떤 생각이나 의견 또는 감정을 교환하여 공통의 이해를 도모하고 상대방의 의식이나 태도 또는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행동
(2)조직 의사소통
1>조직 구조 속에서 송신자와 수진자 간의 의미를 공유하기 위한 메시지의 교환
2>관리자, 구성원, 동료들 또는 하부 조직 간에 정보 전달의 매체를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하여 의미나 관념 및 태도 공유, 수용자의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
(1)의사소통의 기본 요소
1>전달자
-아이디어를 제공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의사전달을 시도하는 사람
2>전달 내용
-언어나 비언어적 상징으로 부조화
3>전달 매체
-전달 내용에 따라 선택
=>직접 대면, 서면보고, 이메일, 전화 등
4>수신자
-전달되는 메시지를 수신자가 해석하고 의미를 수용
5>회환
-전달자는 회환 과정을 통해 자신이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가 잘 전달되었는지 판단
6>잡음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
-물리적인 방해물
-부적절한 부조화
-왜곡된 해석 등
3)의사소통의 일반원칙
(1)일관성
-구두전달과 서면전달 내용 간의 일치
(2)명료성
-수신자가 명확하게 이해, 용어의 정확성, 문맥의 명료성 고려
(3)적시성
-너무 늦거나 이르지 않도록 알맞은 시기 선택
(4)적정성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의 양이 적당
(5)분배성
-전달자로부터 명확하게 수신자에게 전달
(6)적응성
-전달 내용은 구체적 상황과 시기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융통성과 신축성을 지녀야 함
(7)수용성
-수신자가 관심을 갖고 수용할 때 능률적인 의사소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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