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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55

by leemy 2024.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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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의사소통의 일반원칙

(1)일관성

-구두전달과 서면전달 내용 간의 일치

(2)명료성

-수신자가 명확하게 이해, 용어의 정확성, 문맥의 명료성 고려

(3)적시성

-너무 늦거나 이르지 않도록 알맞은 시기 선택

(4)적정성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의 양이 적당

(5)분배성

-전달자로부터 명확하게 수신자에게 전달

(6)적응성

-전달 내용은 구체적 상황과 시기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융통성과 신축성을 지녀야 함

(7)수용성

-수신자가 관심을 갖고 수용할 때 능률적인 의사소통 가능

 

4)조직에서의 의사소통의 기능

(1)발전계획이나 조직목표에 대하여 조직 구성원이 충분한 이해와 헌신적인 태도를 가지게 됨으로써 효율적인 과정을 의한 수단이 된다

(2)명확하고 충분한 의사소통은 합리적 의사결정의 수단이 된다.

(3)원활한 의사소통은 조직의 능률과 사기 양양을 위한 수단이 된다.

(4)의사소통 활성화를 통해 조직구성원에 대한 효율적 통솔이 가능하다.

(5)개인이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정보 수집이 용이하여 환경적응이 가능하다.

 

5)의사소통의 유형

(1)대인간 의사소통

1>언어적 의사소통

<1>구두적 의사소통

-정보와 의사전달에 가장 자주 사용, 전달 속도가 빠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대면적 대화, 연설, 전화통화 등이 포함

-단점 : 사려깊은 반응의 시간이 적고 전달내용에 대한 자료가 없음

<2>문서적 의사소통

-표현의 정확성이 필요할 때, 기록을 보관해 놓을 필요가 있을 때, 수신자가 가까이 없을 경우 효과적

-단점 : 지나치게 관료 조직이 되기 쉽다.

-편지, 보고서, 안내서, 협조 공문, 회람, 전자 우편 등

2>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수단을 사용하지 않고 몸짓, 얼굴 표정, 목소리 억양, 자세, 걸음걸이, 옷차림 등에서 나타나는 메시지

-일상대화의 70%이상은 비언어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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