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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38

by leemy 2024.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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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지휘

지휘

1. 지휘의 이해

1)지휘의 개념

(1)지휘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 달성을 향해 자신들과 과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관리기능

(2)구성원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동기부여하고 이끌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과정

(3)간호직원이 조직의 목표달성에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그들을 이끌고 감독하는 것

 

2)지휘의 기능

(1)조직의 목적과 직원의 목적 간의 조화 창출

(2)권력과 권한 적절히 활용해야 함

(3)직원의 동기부여로 조직 목표 달성 가능

 

3)지휘의 활동

(1)지시

<1>구두지시

-구두, 명령, 상담, 제안, 회의 등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이루어지는 지시

-즉각적인 전달이 가능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내용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음

<2>서면지시

-서면화된 정책, 업무 규정, 간호절차 편람, 서면화된 간호 표준서, 회람, 간호계획, 간호지시, 직무기술서 등

-전달내용이 중요하거나 기록으로 남겨 두어야할 때, 수신자가 멀리 있을 때

-지시에 대한 동기부여가 약해 업무 처리가 늦어질 수 있음

 

(2)명령

상관이 부하 직원에게 특정 방식으로 무엇을 하도록 하는 것으로 구두 또는 서면으로 요구할 수 있음

<1>명령할 때 주의할 점

-실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가능한 자세하게 하는 것이 좋다.

-명령을 내리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가까운 사이일수록 수용적이다.

-명령은 사무적으로 하여야 부하직원과의 마찰을 줄일 수 있다.

-단호한 어조로 반복적인 명령은 거부감을 유발한다.

 

(3)감독

업무를 조사 확인하고 업무 수행의 적합성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인정해주거나 교정해주는 활동

 

(4)조정

업무 집단의 구성원들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일을 하도록 하는 활동

 

(5)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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