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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노사관계 관리 및 협상
1)노사관계관리
(1)노사관계 관리의 개본 개념
1>노사관계의 정의
‘노동을 제공하고 임금을 받는자’ 와 ‘노동력을 구입하고 임금을 지불하는 자’ 사이의 관계
2>노사 관계의 특성(이중성)
-협조관계와 대립관계
-경제관계와 사회관계
-종속관계와 대등관계
(2)바람직한 노사관계 관리
1>노사 간에 직·간접 산업 민주주의 제도의 적극적인 도입이 자율적으로 이행되어야 한다.
2>노사가 생산성 향상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향상된 생산성에 관하여 노사가 공평하게 분배한다.
3>노사 간에 자율적으로 자본 참가, 이익참가 및 경영참가제도나 노사협의제 등 적정수준의 제도를 도입하고 확대시켜 나간다.
4>조직의 경영 측면에서는 노조를 인정하고 효율적인 인사관리에 힘써야 한다.
5>노동조합도 실질적이면서 해결이 용이한 사항부터 요구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2)조직 내 인간관계 관리
(1)인간관계의 의의
1>인간관계란 집단 내의 휴머니즘에 기초를 두고 목표지향적인 협동관계를 구축하는 방법과 기술
2>조직에서의 인간관계는 조직 구성원의 근무 의욕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협력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조직의 성과 향상
(2)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제도
1>제안 제도
2>인사상담제도
3>고충처리제도
4>사기 조사
-의욕 조사
*협상의 과정
1. 분석단계
-자료를 모으고 조직하며 상황에 대한 진단
2. 기획단계
-협상원칙을 적용하여 합의된 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 전략 마련
3. 토의 단계
-양측의 관심사와 상호 만족할 수 있는 대안, 공정한 표준 등에 초점을 두고 합의에 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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