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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34

by leemy 2024.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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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원 훈육

직원 자신이 스스로 행위를 적절히 조절하여 문제가 되는 행위를 교정하도록 동기 부여하는 것

 

1)훈육의 효과

(1)예방 효과

훈육 방침과 규정을 명확히 하고 위반행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한 고지와 주의를 촉구함으로써 이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함

 

(2)개선 효과

규칙을 위반한 직원을 훈육함으로서 직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하는 효과

 

(3)처벌 효과

예방 효과나 개선 효과가 불가능하면 위반 행동을 중단시키거나 재발 방지 목적으로 강력한 제재 조치 강구

 

2)훈육의 원칙

(1)훈육행위에 앞서 훈육의 규칙과 규정을 명확히 설정

(2)설정된 규칙과 규정에 대해 간호사들과 의사소통하여 충분히 이해하도록 한 뒤 적용

(3)감정이 정리된 후 훈육에 임하여 긍정적인 태도 유지

(4)공개적 보다는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면서 훈육

(5)개인의 성향보다 문제행위에만 초점

(6)규칙과 규정 일관성 있게 적용

-상황이나 능력에 따라 유연성 있게 대처

(7)건설적인 행동 유도

(8)신속하게 대처

(9)문제행동에 대한 충분한 정보 수집

(10)훈육한 후 행동변화 여부 확인

 

3)훈육 과정

면담->구두경고->서면경고->무급정직->해고

 

(1)면담(상담)

-비공식적 면담을 통해 공식 행동 규범 위반 확인

-위반 행동을 개선하도록 충고

 

(2)구두 경고

위반행동이 다시 발견될 때, 과중한 징계를 받을 수 있음을 통보

 

(3)서면 경고

문제행동이 계속 반복될 때 징계조치와 해고 가능성을 공식적인 문서로 경고

 

(4)정직

-면담과 견책에도 불구하고 문제 행동이 지속될 때

 

(5)해고

-여러 노력에도 개선되지 않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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