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유지관리
1. 유지관리
유지관리란 조직 내 인적자원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조직에 남아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상, 직원 훈육, 이직관리, 노사관계와 협상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2. 보상
1)보상의 개념
(1)보상의 개념
1>조직이 바라는 혁신적인 일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대가로 지급되는 것
2>근로기준법
-사용자가 근로의 보상으로 근로자에게 임금, 봉급, 기타 어떠한 명칭으로든지 지급하는 일체의 금품
3>금전적인 면 + 동기부여 측면 + 업무만족 측면
(2)보상의 기능
1>기업 측면
<1>인재의 보유
<2>동기유발
-직원의 만족 유도
-조직 유효성 증대
<3>생산성 확대
-직원의 성장을 장려하여 조직의 생산성 확대
2>개인측면
-금전의 기능
-사회적 기능
-자아실현의 기능
2)보상체계
(1)외적 보상
1>직접적 보상(임금)
<1>임금
-조직 구성원이 조직에 대해 제공한 노동의 대가로 받는 금품 일체
-금전적·직접적 보상
<2>기본급
-직원의 기본 근무시간에 대해 지급되는 일정금액
<3>연공급
-생활 유지 목적으로 정기 승급제도를 택하며 학력, 성별, 연령, 근속년수 등의 요소 중심으로 구성된 급여체계
<4>직무급
-동일 직무에 동일급여라는 사고방식에 입각하여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분석 평가하여 임금 결정
<5>직능급
-연공 서열급과 직무급을 절충한 방식
<6>부가급(수당)
-기본 임금에 부수적인 역할, 보충하는 형식으로 근로조건, 생활조건의 차이에 따라 지급
-특별근무수당, 초과근무수당 등
<7>종합결정급
-간호사의 생계비, 연령, 자격, 근무연한, 능력, 직무 등의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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