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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업무 평가의 방법
(1)업무 평가자에 의한 분류
1>자가 평정법
-주로 개인의 결함을 줄이고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평가자 스스로 근무성적을 평가하는 방법
-자신을 반성하기 위한 기회, 강점, 약점 발견 기회
-자기화에 대해 관대화 경향이 있음
2>동료 평정법
-감독자가 볼 수 없는 점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객관성과 공정성이 있음
-경쟁자로 인식되면 편파적, 인기투표로 전략할 우려가 있음
3>상급자 평정법
-가장 흔히 사용
-실사용 용이
-직속상관의 관리 능력에 따라 부하에 대한 평가의 정확성과 공정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
4>하급자 평정법
-상급자 평정법의 일부 보완
-부하가 상급자의 업무를 잘 알지 못하면 주관적인 평가가 될 수 있음
5>집단 평정법
-직무와 관련된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평정하는 방법
(2)업무 평가법에 의한 분류
평가법 | 특징 |
규범기준에 따른 타직원과 비교 |
-서열법 : 최고에서 최저까지 순서를 매겨 평가 ->단순서열법 ->교대서열법 : 가장 우수한 사람과 가장 못한 사람을 뽑고, 또 남은 사람 가운데 가장 우수한 사람과 가장 못한 사람을 뽑아 서열을 매기는 방법 ->쌍대비교법 : 임의의 2명씩을 비교하는 것을 되풀이하여 서열을 결정하는 방법 -강제배분법 : 각 등급마다 배정 비율을 정해서 강제로 배분하는 방법 |
행동기준 고과법 | -물리적 관찰법 : 사람이 일하는 것을 관찰 -대조표법 : 표준업무수행 목록을 미리 작성해주고 가부(O,X)표시하는 방법 -중요사건 기록법 ; 근무실적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사건을 기술하여 평가 -도표식 평정 척도법 : 평정 대상의 성질 능력요소를 나열하고 점수를 주는 방법 -행동중심평정척도법 :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둔 새로운 평정법, 중요사건기록법과 도표식 평정 척도법의 융밥 -일화기록법 : 행위에 대한 객관적 기술, 객관성 확보가 어려움 |
성과기준 고과법 | -목표관리법 : 평가자와 피평가자가 함께 직무수행표를 설정하고 달성 여부 확인 -직접지수고과법 : 생산성, 결근율, 이직률과 같은 비인격적인 요소를 기준으로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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