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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사이동 및 승진
직원의 성격, 능력, 근무상태 등을 재평가하여 조직 내 위치를 변동시키는 것
1)인사이동
배치된 직원을 현재의 직무에서 동등한 직계에 있는 다른 직무로 수평적으로 바꾸어 재배치하는 것
(1)인사이동의 유용성
-적재적소의 실현
-간호행정 조직 및 간호 관리상의 변동에 대한 적응
-간호훈련의 수단
-승진 기회의 제공 수단
-간호사의 침체방지 수단
-개인적 희망에 부응한 인사관리 수단
(2)인사이동시 주의점
-이동에 대한 구성원들의 저항 극복
-적절한 이동의 빈도 수준 유지
-인사이동의 원칙과 기준을 설정하여 일관성과 공정성을 유지
-인사이동에 대한 계획을 실시
-큰 부서와 작은 부서에 대한 인식 개선
2)승진
-이동의 한 형태로 조직에서 직원의 직무 서열 혹은 자격 서열이 상승하는 것
-지위 상승과 함께 보수, 권한, 책임 상승 동반
(1)연공서열주의
-근무 연수를 기준으로 승진의 서열을 정하는 방법
-동등한 승진 기회 부여
(2)능력주의
-직무성과는 개인의 능력에 따라 좌우된다고 보고 능력에 따라 승진을 결정하는 방법
-조직의 효율성이나 공정성의 관점에서 합리적
연공서열주의 | 능력주의 | |
장점 | -고도의 객관성 유지 -근무 연한에 의한 인사의 정체성 방지 -행정의 안정성 유지 |
-구성원들의 동기부여 -전문직 종사자, 특수 기능 보유자 등의 필요 인재 확보용이 -임금관리의 효율성, 효과성 -연봉결정을 위한 면접이나 평가를통해 상사와의 의사소통 원활 및 동기 유발의 효과 |
단점 | -유능한 인재 등용의 어려움 -행정의 침체 -파벌 초래 -능력개발의 어려움 |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전통적 장유유서의식과 갈등 -평가의 객관성, 공정성 문제 야기 -직원 상호간의 불필요한 경쟁심을 유발 -연봉제 실시를 위한 평기기법 개발의 어려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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