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업무 평가의 오류
(1)관대화 경향
-실제 능력이나 업적보다 높게 평가하는 경향
(2)집중화 경향
-극단적인 평가를 기피하는 인간의 심리적 경향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중간범위의 점수를 주는 경향
(3)규칙적 과오
-항상 착오, 한 평가자가 다른 평가자에 비해 일관적으로 높은 점수를 주거나 낮은 점수를 주는 경향
(4)논리적 착오
-논리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평정요소에서 한 요소가 우수하면 다른 요소도 우수하다고 평가하는 경향
(5)선입견에 의한 착오
-평정 외적인 요인이 평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
(6)자기 확대 효과
-관리자에 대한 호의적인 견해를 창출하도록 근로자를 평가하는 것
-본인의 리더십 유형을 창출하기 위해 직원 평가를 조작
(7)혼 효과
-후광 효과의 반대
-지나치게 혹독하게 평가
(8)후광 효과
-개인의 특성에 근거하여 모든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줌
(9)근접오류
-평가표상 근접하고 있는 고과요소의 평가 결과 혹은 특정 시간 내에서의 고과요소간의 평가결과가 유사하게 되는 경향
(10)연공오차
-피평정자의 학력, 근속연수, 연령 등에 의해 발생하는 오류
(11)대비오류
-다른 피평정자와 비교하여 평가하여 발생하는 오류
(12)시간적 오류
-근시오류, 최근 사건들이 과거 사건보다 평가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
(13)평가기준에 의한 오류
-평가기준이 모호하여 평가자마다 다르게 해석될 때 발생하는 오류
(14)주관적 객관화(투사)
-자신의 특성이나 관점을 타인에게 전가시키는 경향
-능력없는 감독자가 자기에 대한 비난을 부하를 비판하면서 전가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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