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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업무 평가
직무수행요건과 능력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게 해주는 것으로 직원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는 것
1)업무 평가의 개념
(1)평정
-실적이나 인적 특성에 따라 서열이나 우열을 비교 측정
(2)고과
-인적자원의 개별 측면 강조
(3)평가
-개발지향적인 육성형 업무 평가로 발전
2)업무평가의 목적
(1)적정 배치
-직원의 적성, 능력 등을 가능한 정확히 평가하여 적재적소에 배치
(2)능력개발
-직원의 보유능력 및 잠재능력을 평가하여 조직의 요청 및 직원 각자의 성장 기회를 충족
(3)공정 처우
-직원 능력 및 업적을 평가하여 급여, 상여, 승격, 승진 등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적정한 처우를 실시
3)업무 평가의 구성요소
(1)능력 발휘 측면
-주어진 일을 어떻게 수행 하였는가
(2)일에 대한 태도 측면
-주어진 일에 어떻게 임하였는가
(3)일의 달성도 측면
-능력과 태도를 발휘한 결과로 이루어낸 성과의 양과 질이 어떠하였는가
평가 목적 | 평가 방법 |
-직원 평정 -임금과 승진 결정 =========평정========== -직원 개발, 육성 -고용차별방지 -성과 향상 =========고과========== -경영 계획 지원 -성과에 대한 피드백 =========평가========== |
-서열법 -평정척도법 -체크리스트 -강제할당법 =========평정========== -중요사건 기술법 -행위 기준 평점 척도 =========고과========== -목표 관리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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