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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직 관리
1)이직관리의 개념
·자발적 이직
-자발적 의사에 의해서 직장을 떠나는 것
·비자발적 이직
-조직의 사정으로 인한 휴직
-징계로 인한 해직
-정년퇴직 등
(1)이직의 부정적 결과
1>경제적 손실
-신규 직원 모집 및 교육비용, 업무의 미숙함으로 발생하는 손실
2>직원의 사기 저하
-인력부족으로 인한 과로, 간호의 질 저하
3>구성원간의 협동감, 친밀감 저하
4>간호 관리자의 관리 능력 저하
(2)이직의 긍정적 결과
1>조직의 분위기 개선
2>새로운 관리기법 도입
3>불필요한 인력 제거
2)이직의 원인
(1)조직 전체 요인
조직의 규모, 임금체계, 임금 인상액, 승진 정책
(2)작업 환경 요인
상사와의 인간관계, 상사의 관리방법, 단위의 크기, 구성 집단의 특성, 직원들 간의 상호작용
(3)직무내용 요인
직무의 성격, 내용, 요건에 대한 구성원의 좌절, 갈등, 불만족
(4)개인적 요인
직원의 연령, 근속기간, 적성, 개성, 가족관계
2)이직 대책
(1)이직 요인 규명
1>방법
-퇴직 면접 및 질문법
-퇴직 후 질문법
-인사기록 분석법
-태도 조사법 등
(2)이직을 감소하기 위한 전략
1>개인적 불만이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고충처리 기구나 인사상담제도 운영
2>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교육과 워크샵 운동
3>승진, 임금, 복리 후생 정책을 구성원의 요구에 인접하도록 시도
4>정년 후 프로그램 활성화, 재고용제, 근무 연장제, 퇴직 프로그램, 퇴직 후 복지 제도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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