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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19

by leemy 2024.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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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무 평가

1)직무 평가의 개념

(1)직무 평가의 정의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기초로 조직 내 각종 직무의 중요성, 직무 수행상의 곤란도, 복잡성, 위험도, 책임 정도 등을 평가하여 다른 직무와 비교한, 각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정비하는 체계적인 방법

 

(2)직무 평가의 목적

-임금의 공정성 확보

-인력 확보 및 인력 배치의 합리성 재고

-인력 개발의 합리성 재고

 

2)직무 평가의 방법

(1)서열법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방법으로 간단하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

-각 직무를 최상위부터 최하위까지 비교·평가하여 순위별로 계층화함

-평가자가 모든 직무를 알고 있고 직무 간 차이가 명확할 때 이용 가능

장점 단점
-간단하고 쉽게 사용
-등급을 신속하게 매길 수 있음
-각각의 직무에 대한 판단 기준이 없음
-직무가 많을 때는 서열을 매기기 힘듬

 

(2)직무 등급법

직무를 사전에 만들어 놓은 등급에 따라 평가하는 방법

장점 단점
-서열법보다 직무 차이를 구체적으로 밝혀줌
-조직 내의 지위와 급료문제의 납득 용이
-분석자끼리 다른 평가를 할 수 있어 일관성 유지가 어려움
-직무가 많을 경우 등급을 매기기 어려움

 

(3)점수법

-직무의 가치를 점수로 나타내어 평가하는 것

-평가요소를 선정하고 각 평가요소에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 부여하여 합산

장점 단점
-평가자에 의해 왜곡될 우려가 적음
-분석적인 평가 척도로 객관성 확보
-각 직무의 점수에 의해 상대적 차이 비교 용이
-평가 척도를 만들기 위한 고도의 숙련도와 시간, 비용 요구
-타 방법보다 비용이 많이 듦

 

(4)요소 비교법

-서열법에서 발견된 기법으로 각 직무를 보상요인별로 서열을 정하는 방법

-보상요인 : 정신적 요구 조건, 신체적 요구 조건, 기술적 조건, 책임, 작업요건

장점 단점
-직무에 지급되는 급료의 합리적 평가
-측정 척도를 설정해 놓으면 타 직무를 평가하는 데 용이
-적절한 평가 요소 선정과 평가요소별 가중치 결정이 어려움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고 실제 적용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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