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권한의 이해
권한은 다른 사람들에게 명령을 내리고 그 명령에 따르도록 요구할 수 있는 직위상 권리, 조직에서 부여하는 공식적인 권력
(1)권한의 유형
1>라인 권한
조직의 목표달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의사결정을 하고 지시할 수 있는 조직내의 기본적인 권한
2>스태프 권한
업무를 지원하주고 조언해주는 권한
3>기능적 권한
-특정한 과업의 수행을 위해 자신의 부서외의 다른 부서의 구성원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권한
(2)권한의 위임
-조직을 부서별로 나누고 그에 맞는 권한을 하위자에게 할당
->분업화에 의한 권한 위임
-책임 절대성의 원칙
->권한을 위임했어도 최종 책임은 상위 관리자에게 있음
(3)권한 위임의 이유
1>상위관리자는 업무 영역을 확대하고, 고차원적인 업무 수행해야 할 때
2>상위관리자는 전체적인 업무 활동을 감독해야 할 때
3>하위관리자는 상위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는 훈련의 계기
4>하위관리자가 상위관리자보다 나은 전문적 지식과 식견이 있을 때
5>업무의 전문화를 이루기 위해
(4)권한의 위임 과정
-하위자에게 책임 할당
-할당받은 책임에 부합하는 권한 부여
-하위자가 책무감을 느끼게 함
(5)권한 위임할 때 고려사항
1>조직의 규모
-규모가 클수록 권한의 위임정도가 높아짐
2>시안의 중요성
-중요할수록 권한의 위임정도가 낮아짐
3>과업의 복잡성
-전문적 지식이 있는 사람에게 위임
4>조직문화
-하위자의 능력을 인정하는 조직문화일 때 권한의 위임정도가 높아짐
5>하위자의 자질
-하위자의 능력, 기술, 동기부터 정도에 따라 다르게 위임
(6)권한위임의 장점
1>관리자가 조직 내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2>하급관리자는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3>조직 내 구성원들과 인간관계를 증진시키고 사기를 높일 수 있다.
4>상·하위계층 모든 조직구성원이 자시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다.
(7)권한위임의 단점
-권한의 분산으로 부서 우선 의식이 팽배해진다.
-조직의 분산화로 조직 전체의 비용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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