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조직화의 기본 원리-2
4)통솔범위의 원리
-한 사람의 통솔자가 직접 감독할 수 있는 부하직원이나 조직단위의 수는 통솔자가 효과적으로 지도, 감독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원리
-업무의 형태, 과정, 기술의 수준, 감독해야 할 직원의 수준에 따라 달라짐
(1)통솔범위가 광범위 할 경우
-직원과 접촉할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아 직원들의 업무를 면밀히 관찰할 수 없다.
-직원들에게 필요한 상담, 격려, 교육 등도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
(2)통솔범위가 작은 경우
통제의 양이 많아져 직원 스스로 해야 할 문제해결, 독립적 판단, 창의적 사고가 지연된다.
(3)적정통솔범위의 영향 요인
1>통솔자의 능력
-통솔자가 유능할수록 통솔범위 증가
2>피통솔자의 자질 및 의식구조
-부하직원이 유능할수록 통솔범위 증가
3>감독할 업무의 성질
-전문직일수록 통솔범위 감소
4>객관적 표준의 이용가능성
-평가기준 명확할수록 통솔범위 증가
5>막료의 지원능력
-막료조직이 있는 경우 통솔범위 증가
6>행정 조직의 제도화 정도 및 규모
-행정 조직의 제도화 정도 클수록 통솔범위 증가
7>작업 장소의 지리적 분산정도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을수록 통솔범위 감소
(4)적정 관리 인원
1>최고관리자-2~3명
2>중간관리자-4~8명
3>하급관리자-8~10명 내외가 적당
5)분업·전문화의 원리
-업무를 그 종류와 성질에 따라 나누어 조직구성원들에게 한 가지 주된 업무를 분담함으로써 조직 관리상의 능률을 향상시키려는 원리
-필요성 : 조직 규모 확대->업무의 내용과 분담 복잡해짐
=>조직의 합리성 높이기 위해 분업, 전문화 필요
(1)장점
-능률적
-업무를 신속하게 수행
-업무의 기계화를 통한 개인적 차이 해결
(2)단점
-단순한 업무의 반복으로 업무에 대한 흥미가 상실되어 능력 개발이 안됨
-지나친 분업은 조직 내 단위간의 조정을 어렵게 함
-업무의 중복, 낭비, 책임을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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