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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01

by leemy 2024.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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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직화의 기본 원리-2

4)통솔범위의 원리

-한 사람의 통솔자가 직접 감독할 수 있는 부하직원이나 조직단위의 수는 통솔자가 효과적으로 지도, 감독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원리

-업무의 형태, 과정, 기술의 수준, 감독해야 할 직원의 수준에 따라 달라짐

 

(1)통솔범위가 광범위 할 경우

-직원과 접촉할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아 직원들의 업무를 면밀히 관찰할 수 없다.

-직원들에게 필요한 상담, 격려, 교육 등도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

 

(2)통솔범위가 작은 경우

통제의 양이 많아져 직원 스스로 해야 할 문제해결, 독립적 판단, 창의적 사고가 지연된다.

 

(3)적정통솔범위의 영향 요인

1>통솔자의 능력

-통솔자가 유능할수록 통솔범위 증가

2>피통솔자의 자질 및 의식구조

-부하직원이 유능할수록 통솔범위 증가

3>감독할 업무의 성질

-전문직일수록 통솔범위 감소

4>객관적 표준의 이용가능성

-평가기준 명확할수록 통솔범위 증가

5>막료의 지원능력

-막료조직이 있는 경우 통솔범위 증가

6>행정 조직의 제도화 정도 및 규모

-행정 조직의 제도화 정도 클수록 통솔범위 증가

7>작업 장소의 지리적 분산정도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을수록 통솔범위 감소

 

(4)적정 관리 인원

1>최고관리자-2~3

2>중간관리자-4~8

3>하급관리자-8~10명 내외가 적당

 

5)분업·전문화의 원리

-업무를 그 종류와 성질에 따라 나누어 조직구성원들에게 한 가지 주된 업무를 분담함으로써 조직 관리상의 능률을 향상시키려는 원리

-필요성 : 조직 규모 확대->업무의 내용과 분담 복잡해짐

=>조직의 합리성 높이기 위해 분업, 전문화 필요

 

(1)장점

-능률적

-업무를 신속하게 수행

-업무의 기계화를 통한 개인적 차이 해결

 

(2)단점

-단순한 업무의 반복으로 업무에 대한 흥미가 상실되어 능력 개발이 안됨

-지나친 분업은 조직 내 단위간의 조정을 어렵게 함

-업무의 중복, 낭비, 책임을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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