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조직화의 기본 원리-1
1)계층제의 원리
-권한, 책임 및 의무의 정도에 따라 조직구성원들간의 상하위 계층 설정한 후 각 계층에 권한, 책임, 의무를 배분하여 명령계통과 지휘, 감독체계를 확립하는 것
-역할의 체계, 권한의 책임의 정도에 따른 직무등급의 체계
-피라미드식의 사다리로 설명
(1)계층구조의 기능
-명령, 의사소통의 통로
-권한과 책임 위임의 통로
-조직 내부 분쟁의 조정과 해결의 수단
-조직의 내부 통제의 경로
(2)계층구조의 단점
-조직의 경직성을 초래하고 동태적이고 융통성 있는 인간관계의 형성 조해
-의사소통의 왜곡이 초래되고 환경에 신축성 있게 대응하는 것이 어려움
-하위계층의 창의력을 저해하며, 동태적인 인간관계의 형성을 방해함
2)명령통일의 원리
각 조직 구성원은 한 사람의 상사로부터 직접 지시를 받고 보고할 책임을 갖는다.
(1)장점
-업무의 혼란과 비능률, 무책임 등을 감소
-명령계통을 일원화함으로써 상호 명령과 보고의 대상이 확실함
-책임의 소재가 명백
-조직의 전체적인 조정 가능
(2)단점
1>지나치게 강조될 경우
-계층의 권위가 과도하게 노출됨으로써 의사소통의 부담 가중
-기능적 전문가의 영향력 감소
-융통성 저하
-업무의 지연 초래
2>잘 지켜지지 않을 경우
-업무 혼란 및 조직 질서 붕괴
-관리자의 권위 실추
-명령 계층의 혼선으로 조직 불안정
3)조정의 원리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행동을 통일할 수 있도록 집단의 노력을 질서 있게 배열
-분업, 전문화의 원리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분업이 일어나면 그에 비례하여 조정도 행해져야 함
-조직과 환경의 균형 유지함으로써 조직의 존속을 도모하려는 조직의 창조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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