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목표관리
1. 목표관리 이론
1)목표 관리의 이해
(1)드러커(1954) 제시
(2)최고관리자가 목표를 설정하고 하위관리자에게 지시하여 이행을 강요하는 전통적은 관리 방법에 대한 대안으로 목표설정 시 하위자를 참여시켜 그들의 자주성과 창의성을 반영한 새로운 관리방법
(3)목표관리는 조직의 상급관리자와 하급관리자가 조직의 공동목표를 함께 규정하고 기대되는 결과의 측면에서 각자의 주요 책임 분야를 규정하고, 정해진 기준에 따라 조직단위들의 활동과 각 구성원의 기여도를 측정·평가하는 하나의 총체적인 과정
2)목표 관리의 전제 조건
(1)수행한 과업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려야 함
(2)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수준이 확립되어야 함
(3)조직원이 달성 가능하고 현실적인 적절한 업무량이어야 함
(4)업무수행에 필요한 작업 규범이 설정되어 있어야 함
(5)목표는 구성원 행동의 최종상태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함
(6)목표 달성의 시간적 구분과 제한이 명확하여야 함
(7)업무 수행에서 비용 상의 제한이 있어야 함
3)목표 관리과정의 주요 활동
(1)목표 설정
1>주요 조직의 목표를 확인하고 정의한다.
2>전체 목표로부터 파생된 주요 부서 목표를 확인하고 정의한다.
3>조직 구성원을 위한 운영 목표를 확인하고 정의한다.
4>특정한 일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제안한다.
5>특정한 일에 대한 방법을 만들고 제안한다.
6>지속적으로 관리 집담회를 연다.
7>개인 목표와 개인 수행에 관한 합동 조약을 한다.
8>수행 검토를 위한 주기적인 회의 일정표를 만든다.
9>목표설정기간은 6개월 또는 1년이 가장 적당하다.
(2)수행·경과 관리
1>관리 집담회에 참석을 지속한다.
2>피드백, 새로운 억제책, 새로운 투자를 기초로 한 목표를 적용하고 정돈한다.
3>부적절한 목표를 제거한다.
4>필요할 때 일정을 재조정한다.
5>관리감시도구를 이용하여 제시된 일정표와 실제 수행을 지속적으로 비교한다.
(3)결과 평가
1>업적과 목표 달성을 관리자와 조직구성원이 함께 평가한다.
2>새로운 계획을 위한 내년도 계획을 위해 조직과 부서의 전체적인 목표를 검토한다.
4)효과적인 목표관리
(1)간호부서의 목표, 철학, 정책 등이 명확히 기술, 설명되어야 한다.
(2)구성원에게 간호부의 목적, 철학, 정책을 설명한다.
(3)장기목표 설정 후 분석->불만족과 부적절한 간호업무 수행의 원인 추론->문제의 목록을 간호직원들에게 알림->간호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인 요인 확인->새로운 직무기술 마련->수행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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