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기획의 계층(기획의 구성요소)-2
4)정책과 절차
정책, 절차, 규칙, 규정은 간호조직의 상용 계획
(1)정책
1>목표달성을 위한 지침·수단
2>관리자가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 조직의 목표를 향해 가도록 이끌어주는 지침
3>목표성취를 위해 직원들의 행동범위와 경로를 제약하고 명시하는 지침
4>효과적인 정책수립을 위한 지침
-목표와 계획의 반영
-융통성
-정책 간호간의 일관성
-문서화
-적용대상자에게 수용가능
-객관성
-지속적인 평가
*정책개발단계
·1단계 : 정책의안 설정
-수많은 의안 중 문제로 인정되는 의안이 정책의제가 된다.
·2단계 : 정책형성
-진행시켜 나갈 정책선택의 형태를 결정한다.
·3단계 : 정책채택
-정책과제는 법적 절차를 거치고 정책결정이 이루어진다.
·4단계 : 정책집행
-정책이 채택되면 실행하기 위해 행정부나 간호부 조직으로 가서 집행된다.
·5단계 : 정책평가
-목적과 목표의 충족 정도를 평가하고 피드백이 주어진다.
(2)절차(편람)
-어떤 목표를 달성하는데 사용되는 일련의 정확하고 구체적인 단계 기술
-업무수행방법이나 간호활동을 지시해 주는 활동의 지침
5)규칙과 규정
(1)특정 상황에서 행해야 하는 것과 금지해야 하는 것을 알렺는 지침
(2)규칙
-계획의 한 형태로 상황과 관련하여 수행해야 할 구체적이고 명확한 행동을 요구하는 비융통적인 계획
6)계획안
(1)조직의 목표와 방침에 근거하여 업무의 과정과 수단을 구체화 하는 것
(2)목표성취를 위한 수단, 자원이나 통제방법에 대한 전략을 구체화한 청사진
(3)구체적인 활동과 절차가 명기된 목표달성 예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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