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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75

by leemy 2024.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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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관리기술(R.L.Katz 1974)

1)전문적 기술(실무적 기술)

(1)전문화된 분야에 고유한 도구, 절차,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2)자신이 책임진 업무의 매커니즘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술

 

2)인간적 기술

(1)개인으로서든 집단으로서든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일하고, 이해하며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

(2)관리자가 책임지고 있는 부서의 부하직원을 통솔하기 위한 능력

 

3)개념적 기술

(1)조직의 모든 이해관계와 활동을 조정·통합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을 의미

(2)조직을 전체로 보고 각 부분이 어떻게 의존관계를 유지하는지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함

 

4)관리자 역할(H. Mintzberg, 1975)

-관리행동의 구체적 범주, 공식적 권한과 지위로부터 각기 다르면서 상호 밀접한 역할 수행

-상위계층에서 중요한 역할

->정보보급자

->대표자

->협상자

->연결자

->대변자

-하위계층에서 중요한 역할

->지도자

 

(1)대인관계 역할

-사람들 사이의 관계와 관련된 역할

-관리자의 직무특성에 영향을 끼침

1>대표자 역할

-기본적인 관리자 역할

-조직을 대표

2>지도자 역할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부하 직원의 활동을 지휘하고 조정하는 역할

3>연결자(섭외자) 역할

-경쟁자 및 조직 외부의 사람들을 다루는 일

-조직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으로부터 자원 모색

 

(2)정보관리 역할

-조직의 활동은 정보의 수집과 분석에서 시작

-소비자의 욕구와 시장 환경이 급속히 변할 때는 정보관리의 역할이 중요

1>모니터 역할

-정보의 탐지. 수집 및 선별을 포함

-관리자는 조직에 영향을 미칠 정보를 위한 환경 탐지

2>정보 보급자(전달자) 역할

-부하직원과 다른 조직구성원들과 함께 정보 공유

3>대변자 역할

-조직 외부의 사람들에게 조직의 입장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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