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관리기술(R.L.Katz 1974)
1)전문적 기술(실무적 기술)
(1)전문화된 분야에 고유한 도구, 절차,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2)자신이 책임진 업무의 매커니즘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술
2)인간적 기술
(1)개인으로서든 집단으로서든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일하고, 이해하며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
(2)관리자가 책임지고 있는 부서의 부하직원을 통솔하기 위한 능력
3)개념적 기술
(1)조직의 모든 이해관계와 활동을 조정·통합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을 의미
(2)조직을 전체로 보고 각 부분이 어떻게 의존관계를 유지하는지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함
4)관리자 역할(H. Mintzberg, 1975)
-관리행동의 구체적 범주, 공식적 권한과 지위로부터 각기 다르면서 상호 밀접한 역할 수행
-상위계층에서 중요한 역할
->정보보급자
->대표자
->협상자
->연결자
->대변자
-하위계층에서 중요한 역할
->지도자
(1)대인관계 역할
-사람들 사이의 관계와 관련된 역할
-관리자의 직무특성에 영향을 끼침
1>대표자 역할
-기본적인 관리자 역할
-조직을 대표
2>지도자 역할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부하 직원의 활동을 지휘하고 조정하는 역할
3>연결자(섭외자) 역할
-경쟁자 및 조직 외부의 사람들을 다루는 일
-조직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으로부터 자원 모색
(2)정보관리 역할
-조직의 활동은 정보의 수집과 분석에서 시작
-소비자의 욕구와 시장 환경이 급속히 변할 때는 정보관리의 역할이 중요
1>모니터 역할
-정보의 탐지. 수집 및 선별을 포함
-관리자는 조직에 영향을 미칠 정보를 위한 환경 탐지
2>정보 보급자(전달자) 역할
-부하직원과 다른 조직구성원들과 함께 정보 공유
3>대변자 역할
-조직 외부의 사람들에게 조직의 입장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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