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간호관리의 과정
6.1 기획
Ⅰ. 기획
1. 기획의 기능의 이해-1
1)기획의 개념
(1)기획의 정의
1>모든 관리활동에 선행하는 첫 번째 활동으로 ‘조직이 성취해야 할 목표를 정하고,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법과 절차를 의식적으로 개발하는 과정’을 말함
2>관리 과정 중 ‘무엇을, 언제, 누가,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
*기획과 계획의 차이
1. 기획 “What to do?", 계획은 "How to do?" 라고 구분할 수 있다.
2. 기획이 전체라면 계획은 부분이다. 계획은 기획을 실현하는 과정으로 활동목표와 수단을 의미한다.
3. 아이디어와 계획 사이의 절묘한 접점을 찾아내는 활동이 바로 기획이다.
2)기획의 특성
(1)목적과 목표 지향성
-기획의 목적은 조직의 목적과 목표 달성을 용이하게 한다.
(2)기획 우선성
-다른 관리활동, 조직, 인사, 지휘, 통제 등에 선행하는 활동으로 기획은 모든 활동이 기획된 과정에 따라 이루어지도록 통제의 기준을 제공한다.
(3)기획의 보편성
-기획은 최고관리자로부터 일선관리자까지 참여할 수 있는 과정이다.
(4)기획의 효율성
-기획은 주어진 비용과 자원으로 최대의 효율성을 생산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3)기획의 필요성(Douglass, 1996)
(1)기획은 활동보다 결과에 초점을 두므로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2)기획은 분석적 사고와 여러 대안에 대한 평가력을 강화시킴으로써 의사결정의 질을 높여준다.
(3)기획은 조직의 인적·물적 자원을 예측하고 통제함으로써 미래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게 한다.
(4)기획은 수동적인 반응이 아닌 능동적인 행동을 유도한다.
(5)기획은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하기 때문에 비용 효과적이다.
(6)기획은 위기를 피하도록 도와주고, 의사결정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7)기획은 개인과 조직의 성과 측정의 기초를 제공해 준다.
(8)기획은 조직원의 참여를 증대시키고 의사소통을 향상시킨다.
(9)기획은 변화의 필요성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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