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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간호학 요약

기본간호학 2 요약 -1

by leemy 2022.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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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의 기본개념

1)인간의 정의

체계이론 인간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개방체계로 환경 안에서 모든 자극에 대처할 수 있는 각기 다른 적응 영역을 지닌 존재
행동이론 인간은 환경 안에서 통합된 총체로서 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과거의 행동 중 만족스러운 행동을 선택하여 내외적인 환경 간의 안정 상태를 유지하려함
통합론적 인간은 분리될 수 없는 통합된 전체로서 능동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부분의 합이 아닌 전체로서 부분의 합보다 크며 독특하고 고유한 개체

 

2)인간의 기본 욕구(Maslow 기본 욕구 이론)

생리적 욕구 공기, 영양, 수분, 배설, 휴식 및 수면, 체온조절, 성의 욕구 등
안전, 안정의 욕구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환경의 안전 등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 사랑, 주고받는 것, 소속감, 친밀감 등
자아존중의 욕구 다른 사람뿐 아니라 스스로에 의해 가치 있다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지식추구, 탐구, 학습, 추리, 합리적 사고, 미에 대한 열망

 

3)성장과 발달


성장 발달
정의 세포가 증식되는 신체적 크기 변화 의미, 양적 측정 가능 질적, 행위적 측면의 기능이나 특정 행위의 진전을 의미
원리 순차적, 계속적, 점진적, 통합적
방향 : 머리에서 다리, 중심에서 말초, 양측성, 대칭적
순서 : 일방향, 예측 가능
속도 : 가속기와 감속기가 있음, 개인차가 있음
영향요인 유전, 기질, 지능, 정신, 사회적인 환경, 경험 및 학습, 건강상태 등

 

4)성장 발달 단계

태아기
(임신 8주부터 출생까지)
모든 신체장기와 기관의 성장과 발달이 계속되는 시기
신생아기
(출생부터 생후 1개월까지)
저혈당에 빠질 위험으로 인해 출생 직후 모유수유 권장
영아기
(생후 1개월부터 1)
성장속도가 매우 빠른 시기, 부모와의 강한 결속 형성이 애착으로 발달)
유아기
(1~3)
12~24개월 사이에 배변훈련 시도, 호기심이 많고 위험에 대한 인식이 낮아 사고의 위험이 높음
학령전기
(3~6)
성별에 따른 분명한 차이를 보임,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여 모방함으로써 사회적 역할 배움
학령기
(6~12)
학교활동의 참여를 통해 협력과 자기통제력이 발달, 독립성 확립,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정체성 형성 시작
청소년기
(12~20)
심리적,생물학적 성숙기로 신장의 급성장과 체중증가, 신체성장이 완료, 2차 성징 발현, 사고로 인한 사망률이 높고 약물남용, 성병, 자살 등이 중요한 건강문제로 대두
성인전기
(20~40)
미래에 대한 계획과 목표 설정, 결혼과 출산, 시민으로서의 책임 수행, 취향이 같은 사람들과 교류
중년기
(40~69)
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는 시기, 생산성 증대, 신체적 변화에 대해 수용, 배우자와 친숙한 관계 형성, 노부모 부양, 자녀 독립
노년기
(65~)
신체적 기능과 건강쇠태에 대해 적응, 퇴직과 경제적 위축에 대한 적응, 배우자,친구의 죽음에 대해 수용, 사회적 역할 변화에 융통성 있는 대처 요구, 동년배와 유대관계 강화

 

5)Erickson의 심리 사회적 이론

단계 발달과업 주요내용
영아기 신뢰감vs불신감 -프로이드 구강기에 해당
-일관성 있고 사랑이 담긴 어머니의 돌봄이 신뢰감을 발달시키는 주요 요소
-수유를 통해 애착관계 발달시킴
유아기 자율감vs수치심 -프로이드 항문기에 해당
-신체와 환경에 대한 증가된 조절력이 중심이 됨
-새롭게 획득한 보행 등의 기술을 사용하려고 하며 학습은 대부분 다른 사람의 활동을 흉내 냄으로 얻어짐
학력전기 솔선감vs죄책감 -프로이드 남근기에 해당
-활발하고 적극적인 행동, 진취적인 정신, 강한 구상력이 솔선감을 촉진시킴
-그들의 자각과 힘으로 세상을 탐험
학력기 근면감vs열등감 -프로이드 잠복기에 해당
-과업에서 인정받기 원함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결정적인 시기이며 사회적 접촉에 실패하였을 때 열등감 생김
청소년기 정체감,주체성vs역할혼돈 -프로이드 생식기에 해당
-빠른 신체적 변화를 특징으로 함
-신체변화를 수용하고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하며 여러 역할을 받아들이고 수용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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