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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의 기본개념
1)인간의 정의
체계이론 | 인간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개방체계로 환경 안에서 모든 자극에 대처할 수 있는 각기 다른 적응 영역을 지닌 존재 |
행동이론 | 인간은 환경 안에서 통합된 총체로서 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과거의 행동 중 만족스러운 행동을 선택하여 내외적인 환경 간의 안정 상태를 유지하려함 |
통합론적 | 인간은 분리될 수 없는 통합된 전체로서 능동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부분의 합이 아닌 전체로서 부분의 합보다 크며 독특하고 고유한 개체 |
2)인간의 기본 욕구(Maslow 기본 욕구 이론)
생리적 욕구 | 공기, 영양, 수분, 배설, 휴식 및 수면, 체온조절, 성의 욕구 등 |
안전, 안정의 욕구 |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환경의 안전 등 |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 | 사랑, 주고받는 것, 소속감, 친밀감 등 |
자아존중의 욕구 | 다른 사람뿐 아니라 스스로에 의해 가치 있다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지식추구, 탐구, 학습, 추리, 합리적 사고, 미에 대한 열망 |
3)성장과 발달
성장 | 발달 | |
정의 | 세포가 증식되는 신체적 크기 변화 의미, 양적 측정 가능 | 질적, 행위적 측면의 기능이나 특정 행위의 진전을 의미 |
원리 | 순차적, 계속적, 점진적, 통합적 방향 : 머리에서 다리, 중심에서 말초, 양측성, 대칭적 순서 : 일방향, 예측 가능 속도 : 가속기와 감속기가 있음, 개인차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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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요인 | 유전, 기질, 지능, 정신, 사회적인 환경, 경험 및 학습, 건강상태 등 |
4)성장 발달 단계
태아기 (임신 8주부터 출생까지) |
모든 신체장기와 기관의 성장과 발달이 계속되는 시기 |
신생아기 (출생부터 생후 1개월까지) |
저혈당에 빠질 위험으로 인해 출생 직후 모유수유 권장 |
영아기 (생후 1개월부터 1세) |
성장속도가 매우 빠른 시기, 부모와의 강한 결속 형성이 애착으로 발달) |
유아기 (1~3세) |
12~24개월 사이에 배변훈련 시도, 호기심이 많고 위험에 대한 인식이 낮아 사고의 위험이 높음 |
학령전기 (3~6세) |
성별에 따른 분명한 차이를 보임,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여 모방함으로써 사회적 역할 배움 |
학령기 (6~12세) |
학교활동의 참여를 통해 협력과 자기통제력이 발달, 독립성 확립,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정체성 형성 시작 |
청소년기 (12~20세) |
심리적,생물학적 성숙기로 신장의 급성장과 체중증가, 신체성장이 완료, 2차 성징 발현, 사고로 인한 사망률이 높고 약물남용, 성병, 자살 등이 중요한 건강문제로 대두 |
성인전기 (20~40세) |
미래에 대한 계획과 목표 설정, 결혼과 출산, 시민으로서의 책임 수행, 취향이 같은 사람들과 교류 |
중년기 (40~69세) |
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는 시기, 생산성 증대, 신체적 변화에 대해 수용, 배우자와 친숙한 관계 형성, 노부모 부양, 자녀 독립 |
노년기 (65~) |
신체적 기능과 건강쇠태에 대해 적응, 퇴직과 경제적 위축에 대한 적응, 배우자,친구의 죽음에 대해 수용, 사회적 역할 변화에 융통성 있는 대처 요구, 동년배와 유대관계 강화 |
5)Erickson의 심리 사회적 이론
단계 | 발달과업 | 주요내용 |
영아기 | 신뢰감vs불신감 | -프로이드 구강기에 해당 -일관성 있고 사랑이 담긴 어머니의 돌봄이 신뢰감을 발달시키는 주요 요소 -수유를 통해 애착관계 발달시킴 |
유아기 | 자율감vs수치심 | -프로이드 항문기에 해당 -신체와 환경에 대한 증가된 조절력이 중심이 됨 -새롭게 획득한 보행 등의 기술을 사용하려고 하며 학습은 대부분 다른 사람의 활동을 흉내 냄으로 얻어짐 |
학력전기 | 솔선감vs죄책감 | -프로이드 남근기에 해당 -활발하고 적극적인 행동, 진취적인 정신, 강한 구상력이 솔선감을 촉진시킴 -그들의 자각과 힘으로 세상을 탐험 |
학력기 | 근면감vs열등감 | -프로이드 잠복기에 해당 -과업에서 인정받기 원함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결정적인 시기이며 사회적 접촉에 실패하였을 때 열등감 생김 |
청소년기 | 정체감,주체성vs역할혼돈 | -프로이드 생식기에 해당 -빠른 신체적 변화를 특징으로 함 -신체변화를 수용하고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하며 여러 역할을 받아들이고 수용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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