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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호과정
1)간호과정
특성 | |
정의 | 간호를 계획하고 제공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방법 |
목적 | 효과적이고 개별화된 간호를 계획, 수행, 평가하기 위한 방향 제시 |
특징 | 역동적이고 순환적, 대상자 중심, 목표 지향적, 융통성, 문제중심, 인지적 과정, 행위 중심 |
순서 | 사정->진단->계획->수행(중재)->평가 |
2)특징
단계 | 특징 | |||
사정 | 정의 | 사실이나 자료의 체계적인 수집 | ||
자료 유형 |
객관적 자료 |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함(Ex. 소변량 등) | ||
주관적 자료 | 오직 대상자가 느끼고 기술할 수 있는 정보(Ex. 소양감, 오심 등) | |||
자료 수집 |
1차적 자료 | 대상자 | ||
2차적 자료 | 대상자 외(대상자 가족, 보고서, 검사결과 등) | |||
자료 수집 방법 |
면담 |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질문과 정보교환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과정 | ||
관찰 | 감각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단서를 파악하는 활동 | |||
신체검진 | 시진, 촉진, 타진, 청진의 기술을 사용하여 신체 기능 조사 | |||
기록의 활용 | 진단검사 결과, 임상검사 결과, 건강기록을 참고 | |||
직관 | 통찰력, 임상적인 경험을 이용해서 대상자의 상태 판단 | |||
자료 조직 기록 |
조직 | Maslow 욕구 단계 적용, 수집한 자료를 정해진 범주에 따라 분류하는 것으로 대상자의 강점, 건강문제, 위험요인을 규명하는 것을 쉽게 할 수 있음 | ||
기록 | 사정이 끝난 후 사실에 입각하여 정확하게 기록 | |||
진단 | 정의 | 건강과 관련된 문제를 알아내는 것, 실제적이거나 잠재적인 건강문제의 반응에 대한 임상적인 판단 | ||
NANDA | 정의 | NANDA 명명학에 명시된 건강과 관련된 문제 | ||
원인 | 관련요인 및 위험요인 | |||
징후와 증상 | 징후와 증상으로 나타나는 원인과 관련된 간호진단으로 기술됨 | |||
범주 | 실제적 진단 | 현재 존재하는 문제 (Ex. 통증과 관련된 신체활동 장애) |
||
잠재적 진단 (위험 진단) |
간호사가 예방하기 위한 중재를 하지 않을 경우 실제 문제로 발전 (Ex. 지속적 구토와 관련된 수분 부족 위험성) |
|||
가능한 진단 | 간호진단이 존재하는 것은 의심되는데 확증할 충분한 자료가 없을 때 (Ex. 이혼과 관련된 부모 역할 갈등 가능성) |
|||
증후군 진단 | 어떤 사건이나 상황과 관련하여 예견된 실제적 혹은 고위험 간호진단 (Ex. 불용성 증후군) |
|||
안녕 진단 | 보다 높은 건강상태로 이행할 때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 대한 판단 (Ex. 건강 추구행위, 효울적인 모유수유) |
|||
계획 | 우선순위 | Maslow 욕구 단계이론 적용하여 인간의 하위 욕구에서 상위 욕구의 순서로 대상자의 문제의 우선순위 정함 | ||
목표설정 | 목표 종류 | 단기 | 일주일 이내의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 | |
장기 | 몇 주에서 몇 개월 동안의 긴 시간 필요, 예방, 재활, 퇴원 건강교육 중심 | |||
기술 지침 | -단일목표나 기대되는 결과 진술 -대상자 중심으로 기술 -측정가능하며 구체적으로 서술 -현실적, 상호적, 시간 제한적 |
|||
간호중재 종류 |
독자적 중재 | 간호사의 지식과 기술에 근거하여 허용된 간호 활동 | ||
의존적 중재 | 의사의 지시나 처방을 기초로 수행하는 활동 | |||
상호 의존적 중재 | 다른 건강전문가(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등)와 협력하여 간호사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 | |||
수행 | 정의 | 간호지시를 행동으로 실행하는 것 | ||
기술 | 인지적 기술 | 문제해결, 의사결정, 비판적 사고, 창조적 사고 요구 | ||
대인관계 기술 | 다른 사람과 직접 의사소통 할 때 사용하는 언어적, 비언어적 활동 | |||
기능적 기술 | 장비를 능숙하게 다루는 것 | |||
평가 | 정의 |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결정하는 과정 -이전에 세워진 평가 기준과 비교하여 판단을 내리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과정 -간호의 효율성 결정하는데 도움을 줌 |
||
종류 | 구조 평가 | 보건의료시설, 의료기구, 기관의 조직형태에 관한 것 | ||
과정 평가 | 간호사의 간호활동에 초점 | |||
결과 평가 | 대상자의 행동과 건강상태의 변화, 대상자의 만족도 등에 초점을 두고 평가 | |||
단계 | ①대상자의 목표와 기대 결과 확인 ②대상자의 목표와 기대 결과와 관련된 자료 수집 ③목표/기대결과와 비교 ④제공된 간호와 대상자 결과와의 관계(연계성) 파악 ⑤문제 상태에 대한 결론 도출 ⑥간호계획을 지속, 수정, 종료 |
|||
기록 과 보고 |
목적 | 의사소통, 처방, 자료의 출처, 평가, 법적 문서, 의사결정, 연구자료, 교육자료, 치료비 산정의 기준, 통계 자료 | ||
유형 | 서술식 기록 | 대상자의 문제나 상태 설명, 간호계획의 수정 등 | ||
정보중심 기록 | 간호력, 상례기록지, 간호기록지, 의사처방 기록지, 병력 기록지와 신체검진 기록지 | |||
문제 중심 기록(POR) | SOAP, APIE, SOAPIER | |||
초점 기록 | DAR | |||
보고유형 | -교대보고 -전화보고 -카덱스 -간호상태 확인표 -대상자 관리 실무 계획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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