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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간호이론의 기본 개념
-핸더슨 vs 킹
이론가 | 핸더슨 : 기본요구 이론 | 킹 : 목적달성 이론 |
간호의 목표 | 인간의 14가지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 간호사-대상자 간의 관찰 가능한 상호작용을 유지하여 개인이 건강을 유지하고 적절한 역할을 하도록 돕는 것 |
인간의 특성 | 정상 호흡, 적당한 식사, 노폐물 배설, 적당한 체위, 수면과 휴식, 체온, 깨끗한 신체유지, 환경적 위험요소 제거, 의사소통, 종교 활동, 일의 성취, 오락, 탐구 및 호기심 충족 등 14가지 기본 요구를 지님 | 개인, 단체, 사회 간의 상호작용 체제 |
문제의 근원 | 개인의 힘, 의지, 지식의 결핍 | 내·외적인 환경스트레스 |
간호사의 역할 | 14가지 기본 요구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는 독립심 유지 또는 회복 하도록 돕는 역할 | 상호작용 과정을 수행 |
중재의 초점 | 대상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의사소통을 통해 목표 설정 | 대상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의사소통을 통해 목표설정 |
중재방법 | 힘, 의지, 지식을 회복, 완성, 강화 또는 증가시키는 활동 | 대상자와 간호사가 인지와 의사소통을 통해 행위, 반응, 상호작용을 하면서 전이작용으로 연결됨 |
-뉴만 vs 오렘
이론가 | 뉴만 : 건강 체계이론 | 오렘 : 자가 간호이론 |
간호의 목표 | 건강 체계 균형, 증진 및 유지 | 자가 간호를 수행함으로써 최적의 건강을 취하고 유지 가능하도록 함 |
인간의 특성 | 기본구조와 방어선으로 이루어진 전인적, 다차원적, 역동적 체계 | 간호의 수혜자로서 생물적, 상징적, 사회적으로 기능하며 학습과 발달의 잠재력을 가진 존재 |
문제의 근원 | 내외적 환경에 존재하는 대내적·대내간·대외적 스트레스 | 자가 간호역량이 자가 간호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 문제가 발생 |
간호사의 역할 | 대내적·대내간·대외적 스트레스를 규명하고 스트레스원에 대응하도록 돕는 것 | 대상자가 자가 간호를 수행하도록 도움 |
중재의 초점 | 정상방어선과 융통방어선을 강화하고 스트레스 요인을 감소시킴 | 자가 간호를 수행할 수 없는 무능력 |
중재방법 | 1차 중재-유연방어선 강화, 2차 중재-저항선 강화, 3차 중재-재구성 | 도움을 행함, 지지, 개인적 발전을 위한 환경조성 및 교육 |
-로이 vs 로저스
이론가 | 로이 : 적응이론 | 로저스 : 통합적 인간모델 |
간호의 목표 | 건강과 질병상태에 적합한 4가지 적응양식에 부합하도록 함 | 최고 수준의 건강 상태에 도달함 |
인간의 특성 | 간호제공 시 능동적 역할을 하며 변화하는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생물-심리사회적 존재 | 독특한 패턴을 지닌 조직화된 에너지 장으로 부분의 합과는 다른 그 이상의 통합적 전체 |
문제의 근원 | 자극이 인간의 적응 수준을 위협할 때 | 인간-환경의 상호작용 부조화 |
간호사의 역할 | 자극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 |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통합적 인간발달의 특성과 방향을 이끌어 내는 것 |
중재의 초점 | 변화에 적응 | 환경장과 인간장의 역동성 조정 |
중재방법 | 자극을 증가시키거나 감소 또는 유지하기 위한 조정 | 대상자와 환경간의 조화 증진, 인간간의 통합 강화, 인간과 환경간의 패턴 형성 촉진 |
* 왓슨
이론가 | 왓슨 : 인간-돌봄 이론 |
간호의 목표 | 건강-질병체험이 돌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인간적으로 성숙하게 하는 것 |
인간의 특성 | 가치 있고 돌봄을 받고 존경받고, 양육되고, 이해받고 도움을 받을 존재 |
문제의 근원 | 마음과 몸, 정신간의 부조화, 인간과 세상간의 부조화 |
간호사의 역할 | 10가지 돌봄의 요인을 통해 예방적 활동과 건강증진 영역의 개발 |
중재의 초점 | 돌봄 |
중재방법 | -자아와 참자아간의 일치 -믿음, 희망의 주입 -자신 및 타인에 대한 민감성 -조력, 신뢰관계 개발 -감정표현의 증진 및 수용 -과학적 문제 해결방법 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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