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사정
1. 간호사정의 개념
1)간호사정의 정의
자료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수집, 조직, 기록
2)간호사정의 목적
-환자의 건강 및 질병패턴에 대한 자료, 정상이탈, 강점, 대처능력, 건강위협요인 등에 대한 자료 제공
-완전하고 정확한 자료는 다른 간호과정 단계를 위한 기반 제공
2. 자료 수집
1)자료의 유형
(1)객관적 자료(징후, 공개된 자료)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사실
Ex)혈액 검사 수치, I/O, 부종, 발적 등
-활력징후, 신체 지표, 주관적 자료의 검증
·신체검진 : 시진, 촉진, 타진, 청진
·행위의 관찰 : 대상자가 하는 것을 실제로 봄
·의무기록 : 질병력, 검사 결과, 진단적 자료 및 의사의 치료계획 등
·기타 자원 : 간호 및 의학 문헌 고찰
(2)주관적 자료(증상, 숨은 자료)
-오직 대상자가 느끼고 기술할 수 있는 정보
Ex)통증, 소양감, 걱정, 대상자의 감정, 느낌, 오심, 심계항진 등
-신생아, 무의식환자, 인지장애자 등의 대상자는 주관적 자료를 제공할 수 없음
2)자료의 수집
(1)1차적 자료 : 대상자로부터 수집(객관적, 주관적 자료)
(2)2차적 자료 : 대상자 이외의 출처(대상자의 가족, 보고서, 검사결과, 의무기록, 건강팀의 다른 구성원 등)
3)사정의 유형
기초사정(초기사정) | 핵심사정(초점사정) |
-입원할 때 얻어짐 -응급상황을 제외하고는 포괄적이고 현 건강상태를 포함한 주관적, 객관적 자료 -한 번만 행해짐 -가능한 문제들을 제안 -발견된 것은 입원 사정 양식에 기록됨 -건강기관에 입원 후 특정한 시간 내에 수행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양의 자료를 제공함 -앞으로의 비교를 위한 자료 |
-지속적인 간호를 통해 제공 -비구조적 질문과 신체사정으로 이루어짐 -매 근무마다 혹은 그 이상 자주 반복됨 -특별하고 확인된 문제에 초점 -발견된 것은 체크리스트에 기록하거나 진행일지에 기록 -짧은 시간에 끝남(약 15분) -제한된 양의 자료가 수집됨 -처음 자료에 깊이를 더함 -대상자의 치료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기 위한 비교할 수 있는 방향 제공 |
4)자료수집 방법
종류 | 정의 |
면담 |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질문과 정보교환을 위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과정 |
관찰 | 감각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단서를 파악하는 활동 |
신체검진 | 시진, 촉진, 타진, 청진의 기술을 사용하여 신체 기능 조사 |
기록의 활용 | 진단검사 결과, 임상검사 결과, 건강기록을 참고 |
(1)관찰
대상자로부터 필요하거나 적절한 정보를 얻기 위해 시각, 후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 기능 사용
Ex)환자가 무엇을 하나? 안전상의 위험은 없나? 호흡음, 배액물의 색
(2)신체 검진
-면담에서 얻은 주관적 자료를 확인하고 보충
-환자의 질병이 미치는 영향을 분명히 하는데 이용될 수 있는 객관적 자료 수집 방법
(3)면담
-자료 수집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
-목표 지향적이고 공식적이며 구조화된 의사소통
①목적
-일차적 목적 : 주관적 자료수집
-환자의 행위와 태도 관찰, 긍정적 관계 확립 위함
-입원에 필요한 정보 제공, 적응을 위한 예비 교육
②면담의 유형
-지시적 면담
·고도의 구조화된 면담
·특정 정보를 얻기 위해 주로 폐쇄적 질문 사용
·환자가 응급상황이거나 불안할 때 효과적
-비지시적 면담
·대상자가 면담 목적, 주제, 속도를 통제할 수 있음
·친밀감 형성을 위한 면담
·간호사는 내용을 분명히 하고 요약, 격려하고 개방형 질문을 이용
·대상자의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소통을 증진하는데 유용
③면담 질문의 유형
-개방 질문
·대상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도록 유도
·면담의 시작이나 주제의 변화 시에 유용
·“무엇이”, “어떻게” 로 시작
-폐쇄 질문
·제한적이고 특정질문에 단답을 요구
·얻을 수 있는 양이 한정되어 있음
·긴장이 심한 사람이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로 시작
-유도 질문
·대상자에게 어떤 답이 기대되는지를 제안하는 것
·대답을 유도하면 부정확한 자료 수집할 수 있음
Ex)“내일 시술 받는 것 때문에 불안하시지요 그렇지 않나요?”
개방형 질문 vs 폐쇄형 질문
개방형 질문 | 폐쇄형 질문 | |
장점 | -대답하기 쉽고 비위협적임 -대상자가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을 표현 -면담자가 묻지 않은 대답을 제공하기도 함 -관심과 믿음을 전달할 수 있음 -대상자의 정보 부족, 단어의 오해, 편견, 고정관념 등이 드러남 |
-질문과 대답을 효과적으로 통제 가능 -대상자가 대답하기 편함 -시작이 적게 듬 -반응을 기록하기 용이함 -면담자가 능숙하지 않더라도 수행할 수 있음 |
단점 | -시간이 많이 소요됨 -간단한 대답만 주어질 수 있음 -가치 있는 정보 얻기 어려움 -필요 이상의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음 -대답 내용을 해석하고 기록하는 면담자의 기술이 필요 |
-정보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음 -응답자의 감정이 드러나지 않음 -대화를 제한시키며 면담자가 대상자에게 관심이 없다고 인식될 수 있음 -면담자가 면담을 주도하게 됨 |
④면담의 환경
-환경 : 조명이 밝고 환기가 잘되며 소음이 적은 곳
-자리배치 : 간호사와 대상자가 동등한 관계라는 느낌을 갖도록 함
·U자형이나 원형의자 배열이 상·하석 보다 좋음
·침대에 누운 대상자의 경우, 간호사는 침대에 45˚ 각도로 앉을 수 있으며 서서 대상자를 내려다보는 것은 대상자에게 위협감을 줄 수 있음
-거리 : 너무 가깝거나 멀리 떨어지면 안 됨
·적당한 거리 : 60~90cm(성별, 문화, 정서상태에 등에 따라 다름)
-사용 언어 : 대상자가 이해하기 쉬운 말 사용
⑤면담의 3단계 : 시작, 본론, 끝맺음
-시작(도입단계)
·목적 : 친밀감 형성, 대상자에게 오리엔테이션 제공
·면담자를 소개하고 면담의 목적과 내용을 알려주고 라포를 형성
·피상적 대화가 많으면 성의 없어 보일 수 있음
-본론(전개단계, 유지단계)
·간호사의 질문에 대해 대상자가 생각하고, 느끼고, 파악하는 것
·대상자가 동의한 특정 과제나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면담 전개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여 대상자가 계속 면담을 유지하도록 함
·대답하기 쉽고 난처하지 않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개방형 질문 사용
-끝맺음(종결단계)
·목표가 성취되는지 면담 내용 검토
·면담 시 형성된 신뢰관계와 믿음을 유지하고 상호작용 하는 것이 중요
·정확성과 의견일치를 확인하기 위해 면담 요약
⑥면담 시 면담자가 갖추어야 할 태도
-모든 감각을 사용하여 주의 깊게 듣고 천천히 명확하게 말하기
-대상자가 이해 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고 이해하지 못한 점을 확인함
-논리적으로 질문을 계획
-한 번에 한 가지 질문만 함
-간호사가 자신의 가치관을 대상자에게 강요하지 않도록 함
-비언어적으로 존경, 관심, 흥미, 수용 등을 전달함
-대상자가 더 많은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침묵을 허용함
-간결하고 간단하게 질문함
but)"왜“ 라고 질문을 계속 하는 것은 공격적일 수 있음
(4)치료적 의사소통 방법
-경청
·모든 감각을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듣는 것
·에너지와 집중력을 요하며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가 일치하지 관찰함
-관찰한 것 말하기
관찰한 행위를 환자와 나누는 것
-침묵 유지
·하고 있던 대화를 잠시 중단하는 것
·간호사나 대상자가 사고를 조직할 기회를 제공함
-명료화
모호하거나 복잡한 내용을 분명하게 말해줌
-질문하기
폐쇄적인 질문보다는 개방적인 질문을 사용해야 함
-자기주장 사용하기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권리 표현함
-요약
대화하는 동안 나눈 주된 사고와 느낌을 간결하게 정리하는 것
-접촉 이용
안위, 사랑, 관심, 분노, 좌절, 공격, 흥분 등의 여러 감정을 나타내며 가장 효과적인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임
-초점 모으기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이야기를 하여 대화의 주제가 모호해질 때 또는 횡설수설 할 때 이야기의 중심화제 또는 단서를 알게 하는 것
-긍정적 자아회환
대상자의 반응을 수용하고 이해함으로써 대상자가 지닌 요소를 지지하고 격려함
(5)비치료적 의사소통
-의견제공
·결정권을 대상자가 아닌 간호사가 갖는 것
·대상자의 자율성, 문제해결을 방해, 의구심을 불러일으킴
-허위로 안심시킴
·대상자는 간호사가 자신들에게 진정한 관심이 없다고 느낌
·안심시켜 두려움을 없애는 것보다 오히려 그 두려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표현하게 함
Ex)“곧 괜찮아질 거에요. 걱정마세요”
-방어적인 반응
대상자들이 진실을 표현하지 못하게 함
-칭찬과 비난
간호사에게 나쁘게 생각되는 것이 대상자에게는 좋게 생각될 수 있음
-판단적 반응
간호사가 대상자의 생각이 자신의 것과 같기를 바라기 때문에 나타남
-왜라고 묻는 것
대상자에게 위협감을 줄 수 있음
-주제의 부적절한 변경
대상자의 사고와 자율성을 방해하고 혼란스럽게 만듦
3. 자료의 조직과 기록
1)자료의 조직
수집한 자료를 정해진 범주에 따라 분류하는 것으로 대상자의 강점, 건강문제, 위험요인을 규명하는 것을 용이하게 함
(1)자료 조직 기틀
-Maslow의 욕구 단계
·생리적 욕구
·안전 및 안정의 욕구
·소속감의 욕구
·자아 존중감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NANDA의 인간반응양상
·건강 증진 : 건강지각, 건강관리
·영양 : 섭취 대사
·배설 : 배뇨기능, 위장관 기능, 호흡 기능
·활동/휴식 : 수면, 휴식, 활동, 운동, 심혈관/호흡기 반응, 자가 간호
·지각/인지 : 자아개념, 자아 존중감, 신체성
·역할관계 : 돌봄 역할, 가족관계, 역할 수행
·성 : 성정체감, 성기능, 생식
·대응/스트레스 : 외상 후 반응, 대처 반응, 스트레스
·삶의 원리 : 가치, 신념, 행동일치성
·안전/보호 : 감염, 신체적 손상, 폭력, 환경적 위험, 방어과정, 체온 조절
·안위 : 신체적 안위, 환경적 안위, 사회적 안위
·성장 발달
-Gordon의 기능적 건강패턴
·건강지각/건강관리 양상
·영양/대사 양상
·배설 양상
·활동/운동 양상
·수면/휴식 양상
·인지/지각 양상
·자아인식/자아개념 양상
·성/생긱 양상
·스트레스/대처 양상
·가치/신념 양상
-시체 체계 모형
해부학적 체계에 초점(피부계, 호흡기계, 근골격계, 심혈관계, 신경계, 위장계, 비뇨생식기계)
2)기록
사정이 끝난 후 사실에 입각하여 정확하게 기록
(1)기록 시 주의할 점
-구체적인 용어 사용
“시력이 좋다” 보다 1m 거리에 있는 산을 볼 수 있다“ 가 구체적임
-완벽하고 철저하게 기록
건강문제로 생각되지 않는 정보라 할지라도 빠짐없이 기록
-기관에서 공인한 약어만 사용
자기 나름대로 단어를 축약하여 기록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정확한 뜻을 전달하기 어려움
-주관적 자료는 간호사가 해석하지 않음
대상자가 “오늘 기쁜 느낌이 든다” 라고 말한 것을 “대상자가 행복해 한다” 라고 기록하지 말아야 함
-일반화하거나 판단하지 말고 검증된 자료를 정확하게 기록
대상자가 “나는 평상 시 체온이 높아요” 라고 하는 것을 고체온이라고 기록하지 말고 객관적으로 검증 후에 기록함
'기본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간호학 1 간호의 기본개념-11 (0) | 2021.12.30 |
---|---|
기본간호학 1 간호의 기본개념-10 (0) | 2021.12.29 |
기본간호학 1 간호의 기본개념-8 (0) | 2021.12.27 |
기본간호학 1 간호의 기본개념-7 (0) | 2021.12.26 |
기본간호학 1 간호의 기본개념-6 (0) | 2021.12.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