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상황이론
조직이 처한 상황에 따라 특정 리더십 유형의 효과성과 효용성이 달라진다는 관점
(1)상황적합성 이론
-피들러
-상황을 고려한 최초의 리더십 이론
-리더의 특성과 리더십 상황의 호의성 간의 적합 정도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가 달라짐
1>리더의 유형
<1>LPC 점수에 따라 구분
-과업지향형 리더
->LPC 점수가 낮음
-관계지향형 리더
->LPC 점수가 높음
2>리더십의 상황변수
-리더와 구성원간의 관계
->리더에 대해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신뢰나 존경 정도
-과업 구조
->과업이 얼마만큼 명확히 구체적으로 규정 되었는가
-리더의 직위
->리더가 가지고 있는 직위에 부여된 권력
3>상황에 따른 리더십
-상황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일 때
->과업 지향적 리더십 유형이 효과적
-상황의 호의성이 중간 정도
->관계 지향적 리더십 유형이 효과적
(2)상황모형
-허쉬와 블렌차드
-구성원의 성숙도 여하에 따라 리더십 유형 달리하면 리더 행위의 효과 증가
1>구성원의 성숙도
<1>직무상 성숙도
-직무와 관련된 지식, 기술, 실무경험
<2>심적 성숙도
-업무 수행의 긍정적 자세, 직업적 요구의 수용의지
<3>성숙도에 따른 단계
-능력과 동기에 의해 구분
·M1
-구성원들의 능력이 부족하고 동기나 자신감도 부족한 단계
·M2
-구성원들의 능력이 부족하지만 동기가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단계
·M3
-구성원들이 능력은 갖추고 있으나 동기가 낮은 단계
·M4
-구성원들의 능력과 동기가 모두 성숙된 단계
2>리더의 유형
<1>지시적
-높은 업무 지향(M1), 낮은 관계 지향->전체적 S1
<2>설득적
-높은 업무 지향(M2), 높은 관계 지향->참여형보다는 좀 더 전제형 S2
<3>참여형
-높은 관계 지향, 낮은 업무 지향(M3)->좀 더 민주형 S3
<4>위임적
-낮은 관계 지향, 낮은 업무 지향(M4)->적극적인 민주형 S4
3>상황(구성원의 성숙도)과 리더십 유형
-Mn의 구성원 성숙도에는 Sn의 리더십이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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