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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간호관리학 1-125

by leemy 2024.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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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대상자에 의한 분류-2

3>예비교육

-신규 간호사가 자신의 직위에서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

<1>유도훈련

-채용된 후 처음 3~4일 정도 실시

-신규 직원이 기관의 조직문화에 잘 적응하도록 기관의 철학, 목적, 역사, 조직구조, 목표 방침을 알리는 것

-근무시간, 휴일, 병가, 직무명세서, 업무수행 평가, 채용계약, 급여일, 건강관리 서비스, 교육기회 등의 기관의 규칙, 규정, 정책 포함

<2>직무오리엔테이션

-효과적인 역할 수행 위해 역할 내용, 직무책임, 근무장소, 대상자, 동료 소개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

<3>예비교육의 장점

-신규직원은 일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정보를 얻게 되므로 불안이 감소하고 업무 자신감이 생김

-적절한 예비교육은 조기 이직률을 감소시킬 수 있음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됨

-신규직원이 일을 시작하기까지의 비용 및 시간이 절약됨

 

4>프리셉터십

<1>프리셉터

-제한된 시기에 특정 부서에서 신규 간호사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주는 책임을 지는 동료간호사

<2>프리셉터와 신규 간호사의 1:1 관계를 통하여 신규간호사가 이론을 근거로 간호기술을 습득하도록 교육하고 병동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줌

 

5>실무교육

<1>직원의 직무 수행을 강화하기 위해 제공하는 모든 현장 교육으로써 직원의 현행 직무요구에 대해서 직무의 지식과 기술을 유지시키기 위한 교육

<2>새롭게 적응하는 환자 간호 방법, 절차, 새로운 진단법 및 치료기술,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등

<3>간호의 질적 향상 도모

 

6>보수교육

<1>졸업 후 임상실무를 강화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제공하는 조직 내·외의 계획된 학습 활동

<2>교육내용

-새로운 간호개념 및 이론, 기술, 개선이 필요한 간호방법, 최신 약품 및 치료법, 최신 의료시설과 기구, 전문기술훈련

<3>직원의 전반적인 성장 및 개발에 초점

<4>일 년에 8시간(의료법)+2시간(대한간호협회)

7>간호관리자 훈련

<1>간호관리자가 지식을 습득하여 간호직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일을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능력을 키워주는 계획된 훈련

<2>간호관리자의 효율적, 효과적 직원관리

->이직률 감소, 만족감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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