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선발
(1)채용시험
1>지능검사
-개인의 정신적 능력, 학습능력, 이해 및 추리능력, 언어 및 수리능력 검사
2>적성검사
-직무를 배울 수 있는 현재적 능력 또는 잠재적 능력의 보유 정도를 측정
3>성격검사
-개인의 사회행동과 관련된 개인의 성향 파악
4>흥미검사
-지원자의 관심, 기호, 취미 측정
-적성검사 보완
5>성취도검사
-적성검사가 미래를 배울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라면 성취도 검사는 이미 가지고 있는 능력 측정
6>심리동작검사
-개인의 육체적인 힘
-동작의 기민성
-균형능력 측정
7>시험방법
-필기시험
-실기시험
-면접시험
-신체검진
4. 배치
-선발된 지원자를 조직 내 각 부서에 배속시켜 직무를 할당하는 것
-적정배치 중요
1)배치·이동의 원칙
(1)적재적소주의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능력과 성격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직위에 배치하여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것
(2)실력주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을 제공하고 그 일에 대해 올바르게 평가하고 만족할 수 있는 대우를 하는 원칙
(3)인재육성주의
상사에 의한 육성 뿐 아니라 자기 육성의 의욕을 개발하는 원칙
(4)균형주의
개인과 조직과의 조화를 고려하는 것으로 개인뿐만 아니라 상하좌우 모든 사람에 대해 평등하게 적재적소를 고려해야함
2)근무표
-간호관리자가 간호조직 내 각 부서와 간호 단위별 직원들의 업무 분담과 근무시간을 구체적으로 계획, 결정하는 것
-간호단위에서 간호사의 업무분담, 지휘 기능의 수단이 되기도 함
(1)근무표 작성 원칙
1>개별성
-직무특성과 인적특성을 고려
2>융통성
-상호조정이 가능하도록 작성
3>공정성
-관리자와의 개인관계가 고려되면 안됨
4>책임성
-서면으로 기록하여 책임 및 권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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