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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직무관리
1. 직무 분석-1
1)직무 분석의 개념
(1)직무 분석의 정의
-직무를 구성하는 구체적인 과업을 설정하고 직무에 필요한 지식, 기술, 성향, 책임, 특성 등 직무 수행에 관한 기본 정보자료를 수집, 분석, 정리하는 과정
-직무 분석을 통해 직무 기술서와 직무 명세서 작성
(2)직무 분석의 목적
-직무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
-채용·배치·이동의 기초 자료
-조직의 합리적 관리
-교육 훈련의 기초 자료
-직무환경관리의 기초 자료
(3)직무 분석의 필요성
-권한과 책임의 한계 명확화
-합리적 채용, 배치, 이동의 기준 제공
-업무 개선의 기초자료
-직원교육훈련과 직무 급여 등의 임금 결정, 안전관리, 작업조건개선의 기초차료
(4)직무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
1>중요 사건법
-성공적인 행동 분류
-성공적이지 못한 행동 분류
2>작업 표본 방법
-특정 간호직원 활동 관찰
-특정 간호직원 활동 기록
3>관찰법
-분석가가 직접 관찰
4>면접법
-간호사 인터뷰하여 정보 수집
5>질문지법
-질문지 배부하여 자료 수집
(5)직무 분석 과정
1>1단계
-자료수집-과업자료, 행위자료, 지식자료에 대한 자료 수집
2>2단계
-자료의 검토분석-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자료 추출
3>3단계
-분석자료의 조직과 분류-선별된 자료의 체계화
4>4단계
-분석결과의 표현-직무 기술서, 직무 명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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