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조직문화와 조직변화
1. 조직문화
1)조직문화의 개념
(1)조직문화의 정의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생각과 행동 방식, 신념 및 가치체계
-각 조직의 고유한 상징과 상호작용 체계
-조직구성원들과 고객에 대한 조직의 정책수립의 지침이 되는 철학
-조직 고유의 가치와 신념, 규범, 관리 관행, 행동 양식, 지식과 기술, 이미지 등을 포함하는 거시적이고 복합적인 개념
(2)조직문화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외적 환경 요소
-사회문화
-산업문화 등
2>다양한 내적 요인
-조직의 역사
-창업자나 최고 관리자의 경영이념
-관리전략과 관리체계
-지리적 위치
-건물 등의 유형적 환경
-규모 등
2)조직문화의 기능
(1)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 내공
(2)내부 구성원들 간의 조화와 단합 촉진
(3)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
-근무의욕 및 생산성 향상
(4)조직 구성원의 환경 적응력 강화
(5)의사결정의 기준 제공
3)조직문화의 중요성
(1)조직문화는 조직의 모든 관리과정에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다.
(2)조직의 성패를 결정하는 전략의 수립과 진행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3)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4)구성원의 만족도와 생산성에 영향을 미쳐 조직의 성과와 관련이 있다.
4)조직문화의 특성
(1)조직문화는 학습되는 것이며 새로운 구성원에게 전달된다.
(2)조직문화는 공유된다.
(3)조직문화는 고유된 가치관과 관련이 있으며 비가시적이고 핵심적인 가치관에 기초한 의례, 의식, 상징물 등과 같은 유형적 방법으로 표현된다.
(4)모든 조직은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고유하다.
(5)조직문화는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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