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위원회 조직
-조직의 문제를 처리하는데 개인의 경험과 능력을 바탕으로 기능적인 면을 초월하여 구성
-특정한 정책결정이나 과제의 합리적인 해결을 목적
(1)효과적인 위원회 활동
1>의사결정을 위해 광범위한 경험과 배경의 전문가 집단의 의견이 필요할 때
2>의사결정의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을 사람들의 대표자를 참석시킬 때
3>업무 분담을 분산시킬 필요가 있을 때
4>한 개인이 조직을 이끌어갈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관리상의 과도기 조직
(2)위원회의 장점
1>집단적 결정으로 합리적인 결정 가능
2>집행 시 안정성과 지속성 부여
(3)위원회의 단점
1>일이 지연되고 책임 전가가 쉬움
2>시간, 에너지, 재정 등의 낭비가 심함
3>의사결정이 타협안이 될 수 있음
4>부하에 대한 감독력이나 통솔력이 감소
7)직능 조직
-업무를 비슷한 유형별로 통합시켜 조직을 부문화한 조직
-스태프 조직의 구성원이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기능을 넘어 라인에 있는 직원에게 명령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
-조직이 안정되고 확실한 환경, 조직이 중소 규모, 조직의 기술이 관례적이고 상호의존성이 낮을 때, 조직이 기계적 효율성과 기술적 질을 중요시할 때 효과적
8)팀 조직
-종전의 부서 간, 계층 간, 장벽을 허물고 실무자 간, 담당자와 팀장 간의 팀워크를 강조한 조직
-급변하는 시장과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도입
-팀원들이 자기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로 기능 발휘
(1)팀을 위한 조건
1>소수의 정원
-과업의 특성에 따라 차별적으로 운영
-6~12명
2>상호 보완적 기능과 능력
-팀원의 역할 분담에 따라 구성
3>공동 목적과 업무 수행 능력
-상위조직의 전략과 전체 목적과의 연계되는 업무 목표
4>공통 접근 방법
-업무배분, 작업방법, 문제해결방법 등의 업무 방식에 대한 합의
5>공동 책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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