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 성
1. 개념
-단순한 생물학적인 차원의 남성과 여성이 성행위와 연관된 부분만이 아님
-성에 대한 태도, 가치관, 문화, 여성의 임신,출산,수유 등의 경험까지 폭넓게 포함됨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논의되어야 함
-성적 건강
성과 관련되어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안녕한 상태(WHO, 2006)
2. 성의 구성요소(By Beemer, 1996)
1)성
남성 혹은 여성으로 인간을 정의하는 생물학적인 특성
2)성 정체성
-사람이 자신의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에 대해 지각하는 성
-여아와 남아를 구분하여 주위사람들도 성과 관련된 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성 정체성이 형성됨
-3세가 되면 자신의 성을 인식하고 이는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침
3)성역할
-행동에 대한 기대, 인지, 직업, 가치, 정서반응 등의 사회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여성 또는 남성으로서의 역할
-최근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역할보다는 사회적 존재로 잘 적응할 수 있는 역할을 기대하는 방향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4)성지향성
어떤 사람이 성적인 매력을 느끼는 대상이 동성인지 혹은 이성이지 양성인지에 관한 것
3. 성문제 중재를 위한 간호사의 준비
-성에 대한 지식 습득 : 정상적인 성과 성기능 장애와 관련된 지식
-자신에 대한 학습 : 성문제와 관련된 자신의 감성, 가치 정서 학습
-선입관 없는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함, 비판적인 태도를 가지면 안됨
-지식의 습득과 태도변화를 통해 성에 대한 견해 확대
-대상자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고 공감대 형성
-성에 관한 상담 : 대상자가 성에 대해 말하고 질문하는 것 격려, 대상자가 요구하는 특수하고 실제적 정보 제공
12.2 발달단계에 따른 성
1. 영아기
-남아는 음경의 발기가 있고 여아는 음핵의 발기와 질 분비물이 있음
-성별에 따라 옷 입기, 장난감, 놀이 등 결정함
2. 유아기
-여아는 의존성이, 남아는 공격성이 발달함
-자신의 성이 영구적임을 알고 자신의 성을 인식함
-애정표현에 반응함
-성기에 흥미를 가지며 오르가즘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이 있음
-동성의 어른을 통해 기대되는 행동을 배움
-성을 내면화시키고 다른 성에 대한 편애를 함
-생식기를 만지는 행위에 대한 처벌은 후에 성적 행위에 대한 수치심을 느끼게 함
3. 아동기
-자신의 몸에 대한 호기심이 발달하면서 같은 성끼리 놀려고 하고 친구와 비교하며 동성애적 관심을 보임
-소꿉놀이나 병원놀이를 통해 몸을 보이는 놀이로 호기심을 해결함
-이성부모에 대한 애착이 있음
-성에 대한 흥미가 다양해짐
4. 사춘기
-신체적 변화가 두드러짐
-성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성적 공상과 호기심이 많음. 남자들은 몽정을 함
-자위행위가 시작됨
-청소년의 임신율이 증가하므로 십대자녀에게 피임법과 성병예방에 대한 정보 제공 필요
5. 청·장년기
-성경험이 증가하고 미혼여성의 임신과 인공유산이 증가함
-친밀한 애정을 추구하고 대부분 이 시기에 결혼을 함
-성적 만족감이 증가하고 성행위의 방법과 빈도에 관해 의견 불일치를 보이기도 함
-전통적인 여성과 남성의 역할이 형성되며 이러한 성역할의 정립은 새로운 역할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게 함
6. 중년기
-여성은 폐경이 되며 남성도 갱년기를 경험
-남성은 생식능력의 감소로 스트레스를 받음
-여성은 임산과 출산의 능력이 없어지면서 성행위에 대해 적극적임
-이 시기에 이혼이 증가하며 자녀가 떠나면서 고독감이 증가
7. 노년기
-노인도 성적존재이고 성적 만족에 대한 요구가 있으며 성적 쾌감을 느끼며 연령이 증가해도 없어지지 않음
-성 극치감과 긴장은 감소하며 성적 흥분기와 융해기가 연장됨
-여성은 질 분비물 감소와 질 근육의 탄력 저하 등의 변화가 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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