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자살간호-2
(1)자살단서
자살하려는 의도를 타인에게 알리는 행동양상
2)사정
(2)자살행동
1>자살몸짓
-실제적인 자기파괴보다는 관심을 얻기 위한 자살시도
2>자살위협
-실제적인 자살행동 전에 나타나는 언어적, 비언어적 자살단서
-자살에 대한 양가감정의 표현이며 도움을 요청하는 표현임
3>자살시도
-방해받지 않는다면 죽음에 이르는 행동
4>자살완성
(3)행동변화
1>갑자기 평안해 하거나 평소 기대되는 행동과는 다른 행동
2>미묘한 차이이므로 가족, 친구 혹은 의료진이 변화에 민감해야 함
3>기대되는 행동양상에서의 미묘한 변화는 자살위험이 증가하고 있다는 아주 중요한 지표
(4)위험시기
1>오전 10시 30분에서 오후 5시 30분 사이
2>금요일 아침부터 일요일 아침 사이
3>봄, 공휴일, 의미 있는 기념일 등
(5)자살위험평가
1>건강관리체계의 도움여부
2>대상자의 의도
3>자살계획
-계획의 세밀함과 치밀성
4>정신상태
5>지지체계 정도
6>생활양식 : 평상 시 VS 최근
3)간호중재
-환자를 한 인간으로 대하며 관심 갖기, 공감적인 태도 갖기
-환자의 자살의도파악은 정신질환자 간호에서 최우선, 즉각적으로 관심
->자살계획, 죽음에 대한 환상 등에 대해 직접적으로 질문
-자살이란 몇 가지 대안 중 하나라는 것 이해
-자살 예방에 중점을 두고 스트레스 요인 제거
-희망 제공
(1)약물치료
-항정신병 약물(항우울제, 항불안제 등) 사용
(2)입원치료
-사회적 지지체계가 없고 충동적이며 자살 계획이 뚜렷할 때
-1:1 집중 관찰, 비정기적 순회 관찰
-위험 물건 제거(가위, 칼, 면도기, 유리조각, 수저 등)
-우울환자의 급작스런 행동의 변화 시 유의
(3)외래치료
-지지치료와 약물치료(약물이 자살에 이용되지 않도록 주의)
-자살 충동이 있을 때 지역정신보건센터에 연락할 수 있도록 교육
-가족 교육
(4)지역사회 자살 예방 서비스
-자살 예방을 목적으로 생명 전화 운영
-지역 정신보건센터와 보건소의 전문요원 교육
-지역사회 대상(청소년, 노인 등) 자살 예방 교육 프로그램 운용
'정신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간호학 1-54 (0) | 2023.08.22 |
---|---|
정신간호학 1-53 (0) | 2023.08.21 |
정신간호학 1-51 (0) | 2023.08.19 |
정신간호학 1-50 (0) | 2023.08.18 |
정신간호학 1-49 (0) | 2023.08.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