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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1-52

by leemy 2023.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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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살간호-2

(1)자살단서

자살하려는 의도를 타인에게 알리는 행동양상

 

2)사정

(2)자살행동

1>자살몸짓

-실제적인 자기파괴보다는 관심을 얻기 위한 자살시도

2>자살위협

-실제적인 자살행동 전에 나타나는 언어적, 비언어적 자살단서

-자살에 대한 양가감정의 표현이며 도움을 요청하는 표현임

3>자살시도

-방해받지 않는다면 죽음에 이르는 행동

4>자살완성

 

(3)행동변화

1>갑자기 평안해 하거나 평소 기대되는 행동과는 다른 행동

2>미묘한 차이이므로 가족, 친구 혹은 의료진이 변화에 민감해야 함

3>기대되는 행동양상에서의 미묘한 변화는 자살위험이 증가하고 있다는 아주 중요한 지표

 

(4)위험시기

1>오전 1030분에서 오후 530분 사이

2>금요일 아침부터 일요일 아침 사이

3>, 공휴일, 의미 있는 기념일 등

 

(5)자살위험평가

1>건강관리체계의 도움여부

2>대상자의 의도

3>자살계획

-계획의 세밀함과 치밀성

4>정신상태

5>지지체계 정도

6>생활양식 : 평상 시 VS 최근

 

3)간호중재

-환자를 한 인간으로 대하며 관심 갖기, 공감적인 태도 갖기

-환자의 자살의도파악은 정신질환자 간호에서 최우선, 즉각적으로 관심

->자살계획, 죽음에 대한 환상 등에 대해 직접적으로 질문

-자살이란 몇 가지 대안 중 하나라는 것 이해

-자살 예방에 중점을 두고 스트레스 요인 제거

-희망 제공

 

(1)약물치료

-항정신병 약물(항우울제, 항불안제 등) 사용

 

(2)입원치료

-사회적 지지체계가 없고 충동적이며 자살 계획이 뚜렷할 때

-1:1 집중 관찰, 비정기적 순회 관찰

-위험 물건 제거(가위, , 면도기, 유리조각, 수저 등)

-우울환자의 급작스런 행동의 변화 시 유의

 

(3)외래치료

-지지치료와 약물치료(약물이 자살에 이용되지 않도록 주의)

-자살 충동이 있을 때 지역정신보건센터에 연락할 수 있도록 교육

-가족 교육

 

(4)지역사회 자살 예방 서비스

-자살 예방을 목적으로 생명 전화 운영

-지역 정신보건센터와 보건소의 전문요원 교육

-지역사회 대상(청소년, 노인 등) 자살 예방 교육 프로그램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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