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정신간호과정
1. 사정
1)주관적 자료
-대상자가 진술한 보고
-경험들로 증상이라고 함
2)객관적 자료
-관찰된 행동
-진단적 검사들로 징후라고 함
3)총체적 정신 간호력
-대상자의 생물, 정신, 사회적 보고
4)간호사정
-환자들은 접촉에 민감
-손, 발 먼저 시작하여 불안감 감소시킴
5)간호사-대상자 면담
-치료적 의사소통 사용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질문
6)표준화된 평가도구의 사용
-지능검사
-인성검사(MMPI, 로르샤하 검사, 주제통각검사, 문장완성 검사, 단어 연상법, 인물화 검사)
-지각 및 기억력 검사
-증상 및 행동 평가 척도
2. 간호진단
1)실제적, 잠재적 건강문제와 삶의 과정에 대한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반응에 대한 임상적 판단
2)NANDA와 같은 간호 틀을 근거로 하여 DSM-IV에서 확인된 건강문제 또는 질병상태
3. 결과확인 및 계획
1)결과확인
-간호진단에서부터 유도되며 확인된 진단에 대해 대상자에게 간호중재를 제공함으로써 기대되는 효과에 대한 계획안, 장·단기 결과나 장기 목표로 나타남
2)간호계획
-안전하고 효과적이고 시기적절한 방법으로 질적인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대상자의 전체적인 치료에 대한 완전한 계획 수립
4. 수행
간호계획에서 확인된 중재 수행
-상담
-환경요법
-자가간호활동
-건강교육
-사례관리
5. 평가
지속적이고 복잡하고 비판적인 사고과정이며 간호의 지속성 제공
1)형성평가
-간호과정의 모든 면에 대한 재사정 포함
-대상자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
-대상자에게 제공한 간호를 필요할 때마다 수정하는 데 이용
2)총괄평가
-정체의 간호사-대상자 여정에 대해 결론적으로 진술
-형성평가에서의 정보 포함
-앞으로 이루어져야 할 적절한 간호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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